창세기 이야기 1 - 생명의 빛
김민웅 지음 / 한길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권이라지만 입말투의 강의를 묶어놓은 터라 잘 읽힌다. 아무튼 교회 다니며 <창세기>에 대해 알게, 모르게 들은 바도 있고 내용도 낯설지 않다. 교회에서 이 책을 몇 번 읽은 적이 있는데, 책과 책의 저자를 모두들 잘 알고 있었다. 기독방송의 '성서학당'이란 프로그램이 꽤 유명한 모양이다. 왜 나만 모르고 있었을까?  

  김민웅은 강준만을 통해 알게 됐다. <인물과사상> 한 꼭지에서 김민웅을 다뤘는데, 비교적 호의적으로 말하던 기억이 있다. <한국의 언론인>이란 책에서도 '리영희의 뒤를 잇는 논객'으로 김민웅을 다루기도 했다.  

  김민웅은 근래 활동이 부쩍 는 것 같다. 성공회대 교수로 있으면서 '성서학당'을 비롯해 강연도 꽤 하고 있다. 한길사에서 마련했던 '함석헌 낭독의 밤'의 사회도 보고, 같은 출판사에서 펴내는 무크지 <담론과 성찰>의 편집주간을 맡고 있기도 하다. 정당에서 마련한 토론회에도 자주 얼굴을 비춘다.   

  김민웅은 사실 동생으로 인해 이름이 알려진 사람이다. 짧은 정치활동 기간에 여러 패착을 둔 김민석은 본인과 더불어 형의 이름까지 널리 알려지게 했다. 고등학교 시절 한 선생님이 청문회에 나온 김민석을 봤냐고 물은 적이 있다. 전도유망한 정치인이라며 흥분하시던 게 생각나는데 김민석의 이후 행보는 그 분의 예견과는 정반대가 되었다. 노무현과 정몽준의 거리는 얼마만큼일까? '동에서 서가 먼' 만큼 멀 듯 한데 그 거리감을 넘나들만큼 김민석은 품이 넓은 정치인인가?

  책으로 돌아가 김민웅의 성서 읽기는 사둘만한 점이 많다. 창세(創世)라는 시대가 시간적으로 현재와 멀지 않다 말한다. 예컨대 이스라엘과 아랍간의 끝없는 소요를 <창세기>의 시간에서도 바라보는데 이 걸 저자의 전공과 연결시키자면 '국제정치학적' 성서 읽기라 하겠다. 또 다른 특장은 소외된 자들을 바라보는 시선이다. <창세기>의 주류라면 물론 유대인과 남성일텐데 저자는 비유대인과 여성의 삶도 조용히 주시하고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06-12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민석이 이번 선거에서 부산시장 민주당 경선을 통과하지 못했죠?

이 아저씨가 재기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6-14 16:48   좋아요 0 | URL
김민석은 자기중심주의를 벗어나지 못하면 그의 정치 인생도 별다른 전망이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총학생회장과 정치인의 삶은 많이 다르죠. 그의 언행을 보면 여전히 학생회장의 그 수준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을 때도 자신이 마치 개혁 세력의 대표인양 검찰이 총동원해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말을 하던데 김민석이 뭐 그리 대단하길래 검찰이 그런지는 모르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