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과제론 - 근대적응과 근대극복의 이중과제 창비담론총서 1
이남주 엮음 / 창비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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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백미는 백낙청과 김종철의 대결이다.  

 

  백낙청이 근대적응을 말하는데, 김종철은 '적응을 왜 해야 되냐?'고 묻는다.  

 

  하여 김종철은 근대극복도 관심이 없다.  

 

  김종철의 급진성이 백낙청의 중도주의와 부닥치는 장면인데, 이게 꽤나 재미있다.   

 

  나로선 김종철의 활약이 더 기대된다.  

 

  대학 시절, 생태주의가 가장 급진적일 수 있다는 한 교수님의 말이 이제야 이해가 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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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조부 2010-03-04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평을 보니까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밀려오네요~

꼬맹이때 끼고 살던 드래곤볼에 정신과 수련의 방인가 쳐박혀서

하루를 보낸다면, 위의 책을 꼭 가지고 갈텐데 그건 만화에서나 가능한 일이고.. 에휴


파고세운닥나무 2010-03-04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낙청, 김종철 두 분 다 좋아하는데 두 사람의 생각이 점점 멀어지는 것 같네요.

대학 때 문학비평사 수업을 들었는데, 비평가 김종철의 이력을 알게 되었어요.

<문학과지성>의 편집위원으로 있다-첫 비평집이 문지에서 나오죠-창비로 옮기죠. 그리고 <녹색평론>을 창간하는데 이 사람의 움직임이 꽤나 의미있다 싶었어요.

대학 때 강의 와서 <녹색평론>을 나눠주며 강의 들어줘 고맙다고도 했는데, 깡마른 체구에 결기어린 모습이 참 좋았네요.

다이조부 2010-03-04 19:17   좋아요 0 | URL
백낙청 선생 이야기 하니까 고종석 이 쓴 책의 한 구절이 생각나네요~

백낙청 씨 애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나는 학생 시절 그의 지독한 독자였다. 지독했다는 것은 그의 말을 의심할 줄 몰랐다는 뜻이다. 나는 이 창비 엔지니어의 지적 도덕적 권위에 주눅들어 최소한의 합리적 의심마저 내던지고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기만 했던 것 같다. 그런 식의 독서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는 걸 깨달은 건 서른이 다 돼서였다. 어떤 공인된 전문가도,어떤 공인된 대가도 틀릴 수 있다.
술에 취해 한 말이라 그럴 수도 있고, 격정이나 편견이나 이해관계에 휘둘려 쓴 글이라 그럴 수도 있고, 그가 본디부터 이름에 미치지 못하는 헐렁이여서 그럴 수도 있다. 그것을 잊지 않는 것이 지적 독립의 첫걸음이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03-04 19:25   좋아요 0 | URL
위 책을 보면 백낙청이 변해온 궤적이 잡히죠.

백낙청이 변했듯 고종석도 변했구요.

일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한겨레>에서 머리에 띠를 두른 고종석도 있고, 에세이를 쓰는 지금의 고종석도 있으니까요.

다이조부 2010-03-04 2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고종석의 무조건적인 팬인지라 어지간하면 공감을 하는데, 조금 시간이 지난

시사인 칼럼에, 딴지일보가 정론지 라는 제목의 글은, 납득이 잘 안되더라구요~

고종석이 딴지일보를 좋아하는건 알겠는데, 정론지라고 주장 하는 근거가 빈약해 보여서요

이번 주 시사인에 기고한 국격에 관한 글도 딱 잡아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미흡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3-06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종석의 말처럼 '어떤 공인된 대가도 틀릴 수 있'죠.

백낙청도 틀리는 경우가 있구요.

작년 새해 첫 창비주간논평에서 백낙청이 올해도 2008년의 촛불집회 같은 저항이 있으리라 예견했는데 틀렸죠.

소위 거대담론을 말하는 지식인들은 예견 혹은 예측에 강박관념을 갖는 것 같아 조금 불만입니다.

맞으면 다행이지만요.

그런 면에서 고종석에겐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아 좋기도 하구요.

다이조부 2010-03-06 15:35   좋아요 0 | URL

아~ 백낙청이 그런 이야기를 했군요. 그런 발언이 어쩌면 자신의 바람이

투영된것처럼 보이네요.

아무리 이명박각하가 짜증스럽고, 꼴 보기 싫어도 이 정부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는데, 어째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3-06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러고 보니까 <리영희 프리즘>에서 리영희도 비슷한 얘기를 해요.

혁명이 곧 있을거라구요.

박원순도 '일패도지'를 말하던데 모르겠네요.

그게 저 시대 지식인들의 의무라 여겨지는지도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