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사람들 -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만든 스타벅스 리더십의 결정체
조셉 미첼리 지음, 장성규 옮김 / 명진출판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회사 근처에 한 커피전문점이 있다. 한 때 회사 근처로 친구나 후배가 놀러오면 반드시 식사 후 그곳에 들러 커피를 마셨다. 특별히 그곳 커피가 맛있어서가 아니었다. 다른 곳보다 조금 한적해서 조용히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이유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알바생이 너무나도 친절했기 때문이다. 주문을 받는 남학생(학생인지는 알수 없지만 여튼)이 늘 활짝 웃는 얼굴로 주문을 받았는데 정말 단 한번도 찡그리는 걸 보지 못했다. (특별히 그가 잘생기거나 한건 아니니 오해마시길)

한번은 친구들이 이런저런 메뉴 선택과 할인카드 등을 놓고 실랑이를 벌이느라 주문을 굉장히 더디게 한 적이 있다. 나같으면 조금 짜증이 날 것도 같은데 그 알바생은 여전히 환한 얼굴로 우리드르이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었다. 어찌나 신기하던지... 바로 진짜 서비스란 무엇인가를 몸소 보여준 청년이었다.

<스타벅스 사람들>이란 책은 말 그대로 스타벅스란 커피 전문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다. 미국의 한 경영전문 컨설턴트가 매장의 매니저부터 시작해서 바리스타, 본사의 직원에 이르기까지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그들이 사람들과 소통하고 나누고, 어떻게 고객들을 감동시키는지 이 책에 적힌 에피소드를 읽다보면 나도 당장 스타벅스로 달려가 커피를 마시며 바리스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진다. 물론 이 책은 미국 스타벅스 이야기라, 국내 바리스타들도 똑같을 지는 알수 없지만 말이다. ^^

게다가 번역한 이가 당시 스타벅스코리아 ceo였다는 점도 새로웠다. 그가 어떤 마음으로 이 책을 번역했을지, 그것이 느껴져서 말이다. 언제고 국내에도 이런 책이 기획되어 나왔으면 좋겠다. 스타벅스 코리아 한국 지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감동적인 사연. 바로 주변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읽다 보면 심장이 조금은 더 두근거리지 않을까?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도 마구 심장이 두근거렸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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