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초에 읽었던 이 소설을 다시 읽는다. 도서관 한 구석에서 폐기처분될 날을 기다리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에 집어 들었다.

 

더이상 나빠질 수 없는 맨 밑바닥의 삶을 살고 있는 주인공 모모. 그래도 로자아줌마에 대한 사랑으로 끝까지 버텨내고 로자아줌마를 지켜내는 과정이 이 소설의 뼈대였구나. 20대 초에 이 소설을 제대로 이해한 게 아니었다는 자각.

 

다 읽은 이 책을 다시 신간서적 서가에 살짝 꽂아놓아야겠다. 부디 눈 밝은 아이들의 눈에 들어가기를. '영혼이 맑은' 아이들이 주로 오는 도서관. 이런 책 한권에서 부디 마음의 위로를 찾게 되기를. 사는 게 아무리 힘들어도 자신을 사랑하는 단 한 사람이 있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단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그래도 살아지고, 살만하다는 것을.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5-03-20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래전에 바로 이 표지로 나온 책으로 읽었어요. 아마도 고등학교때, 아버지 책장 뒤지다가 (^^) 이 책 표지인지 띠지인지 당시 대학가요제 수상곡인 ˝모모˝란 노래의 가사가 나와있는걸 보고 눈이 동그래져서 읽게 되었지요. 좋아하는 노래인데 대체 이 책과 무슨 상관이 있나 해서요.
나중에 학교 가서 애들한테 그 노래 가사가 외국 사람이 쓴 어떤 소설에 나와있는거라고, 말 해도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 뻘쭘했던 기억이 나요.

nama 2015-03-20 10:18   좋아요 0 | URL
저도 요즘 그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어요. 애들한테는 물론 얘기를 못 꺼내요. 제가 중학교 때 `동아`라는 단어가 들어간 자습서로 공부했다니까 애들이 놀래요. 그 시절에도 그런 게 있었냐구요. 예전 얘기를 할수록 아이들과는 거리감만 생겨요.

사랑하는 `그 한 사람`의 의미...이 소설은 그래서 앞으로도 명작으로 남을 거예요.

라로 2015-03-20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눈이 밝지 못한 사람이었어서 나중에 중년이 되어 읽었지요. 그리고는 로맹가리에게 빠졌다는;;; 암튼 저도 저 표지로 읽었는데 폐기 처분 될 날을 기다리고 있다니,,,,나마쌤, 아니 나마 관장님 같은 분이 계셔서 다행~~~^^;;;

nama 2015-03-21 08:07   좋아요 0 | URL
저는 이제야 눈이 밝아지기 시작한 것 같아요. 철 들자 노망이라고...지레 겁도 나네요 ㅋ

yamoo 2015-03-20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다시 읽어야 할 소설 같아요..전 예전에 50여 페이지 읽다가 던졌거던요~ 얼른 다시 잡아야 할 텐데....매력적인 다른 소설들 때문에 후순위로 계속 밀립니다~ㅎ

nama 2015-03-20 16:28   좋아요 0 | URL
재미있는 소설은 아닌 것 같아요. 사는 게 신나는 사람들은 이런 책이 눈에 안 들어올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