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기지 않겠지만 타이에서는 칵테일 새우의 껍질을 까기 위해 캄보디아나 라오스의 아이들을 인신매매하여 작업을 시킵니다. 믿기지 않는 일이지만 코트디부아르에선 우리가 먹는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농장에서 20만 명의 아동노예 노동자가 일합니다. 믿기지 않겠지만 인도의 아쌈 지역에만 캐슈넛 가공공장에서 일하는 8세 남짓 아동노동자의 숫자가 10만 명에 이릅니다. 믿기지 않겠지만 5세부터 14세까지의 아동노동자의 숫자는 1억 2천5백만 명입니다. 무역이라는 이름으로, 비즈니스라는 이름으로 이런 일이 자행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사 먹고 있고, 빈곤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   (261쪽)

 

 

 

'미래는 그래서 마치 거울과 같습니다. 내가 가정하는 것이 그대로 거울에 비칩니다. 내가 타인을 믿을 수 없는 존재로 의심하고 불신하면 그대로 실현됩니다. 내가 세상을 즐거운 소풍으로 가정하고 기대하면 실제로도 즐거운 소풍이 됩니다. 내가 세상을 적대적으로 가정하고 공격하고 짜증내면 꼭 그렇게 되지요. 내가 세상을 편안하고 우호적으로 바라보면 그 가정은 그대로 실현됩니다. 연대와 협력으로 세상의 가난과 굶주림을 제거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정말로 그리 됩니다.'  (27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