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와 오지마을을 오가며 살다보니 이런 책이 자연스럽게 눈에 들어온다. 속초 <동아서점>에서 구입했다. 인류의 역사를 '이주'라는 관점에서 한줄로 엮은 솜씨를 읽는 맛이 유쾌하다. 디테일면에서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궁금해하던 점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이를테면 '하나님의 교회'의 내력같은 것. 곳곳에 대형교회로 우뚝우뚝 서 있는 '하나님의 교회'를 보면 궁금증에 사로잡혔는데, 독실한 개신교 신앙인인 내 친구는 간단히 그 교회를 '이단'으로 치부하고 있는데 이유가 궁금했었다. 그에 대한 이해의 실마리를 얻었다고나 할까.
책을 끝까지 읽고 써야겠지만 일단 인상적인 한 부분이라도 옮기고 싶다. 길게 쓸 자신도, 기분도, 시간도 없으니.....
p. 108~109
파시족은 약 1천 년 전에 인도에 도착했는데 이들은 이슬람 교도가 대부분이었던 페르시아에서 온 이주민들이었고, 그후 몇 차례 이주가 더 있었다. 파시족은 특히 인도내에서 현지 사회에 성공적으로 통합되면서도 자신들의 고유한 정체성을 유지한 이주민 집단의 사례로 자주 언급된다. 그리고 그들이 인도에 처음 도착했을 때의 이야기는 매우 유명하다. 파시족이 배를 타고 구자라트에 처음 도착했을 때 서로 언어가 달라 그곳 사람들과 말이 통하지 않았다. 그 지역의 왕은 자신의 영토에는 이주민을 받을 자리가 없다는 것을 정중하게 표현하기 위해 찰랑찰랑할 정도로 가득 찬 우유 항아리를 내밀었다. 그러자 이주민들의 지도자였던 조로아스터교 사제는 그 항아리에 설탕 한 숟가락을 넣었고 우유는 넘쳐흐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 달고 맛이 좋아졌다. 그의 지혜 덕분에 파시족은 구자라트에 머물도록 허락을 받았다.
** 오늘날 전 세계의 조로아스터 교도는 20만 명이고, 그중 절반이 인도에 살고 있으며 그곳에서는 파시족Parsi 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