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분의 책을 읽었고 그 분들과 친구가 된 기분이 들었다. 코로나로 친구도 만나기 어려운데 새 친구들을 만났으니(누구 맘대로 친구야!) 요즈음은 책 만한 것이 없는 듯하다.

 

 

 

 

 

 

 

 

 

 

 

 

 

 

 

초년 시절의 고생담은 마치 소설을 읽는 듯 놀랍기도 하고 짠하기도 했다. 친부한테 인정 받지 못하는 열여 명의 이복 형제들 틈새에서 눈칫밥을 먹어야 했던 얘기에선 나도 모르게 한숨이 흘러나왔다. 평생을 딸에게 모질게 대했던 친모 이야기는 설상가상. 내 인생도 참으로 구구절절하구먼, 하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이 책의 저자처럼 자신만의 길을 척척 개척하기야 힘들겠지만, 그럼에도 살아가야지 하는 용기를 얻을 것이다. 인생의 고난 앞에서 살아갈 의지를 다잡아주는 건 이 책의 제호처럼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은 나 자신' 때문이 아닐까.

 

 

 

 

 

 

 

 

 

 

 

 

 

 

 

 

암 투병기라 하기엔 너무나 맑고 아름다운 문장들. 밑줄 긋고 싶은 문장들이 여기저기서 자주 톡톡 튀어나와 그만 밑줄 긋기를 포기한다. 얼마전 북플에서 알려주는 과거의 나의 기록을 확인하다가 이 분의 책 <배를 놓치고, 기차에서 내리다>를 6년 전에 읽었다는 것을 알았다. 감명 깊게 읽었다고 써놨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한 건 또 뭐지....내 참....

 

하여튼, 그 책에서 읽은 다음 구절.

 

삶에 대해서든, 디자인이나 글쓰기에서든 군더더기를 붙이거나 과장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여러번 떠올리곤 했다.   (268쪽)

 

군더더기와 과장이 없는 글은 분명 삶이 그러했기에 가능했을 터. 이런 마음가짐이 이런 글을 낳았을 것이다. 이런 삶과 글을 재차 확인하는 기분이 묘하다. 게다가 이 책은 아름답기까지 하다. 마음이 구질구질하고 가난해질 때 두고두고 읽어야겠다.

 

 

 

 

 

 

 

 

 

 

 

 

 

 

 

 

TV에 이 분이 나왔을 때 나는 열광했다. 교수답지 않은(?) 외양,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 낯선이와도 금방 친구가 되는 친화력....마력같은 매력을 발산하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으로 접하니 역시나 그랬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길을 도모하고 개척한 여정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주류에 들어서기 위해 세상 탓을 하며 세월을 보냈던 나 같은 인간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도전정신과 과감한 실천력 앞에서 부끄러움을 느꼈다. '요리도 인생도 하다 보니 되더라'로 요약되는 이 분의 삶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만하다. 이 분과 밥 한끼 나누고 싶다.

 

 

 

 

 

 

 이런 책들은 빌려보는 게 아니라 구매해야 하는 것.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3-01 12: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첫 번째 책은 표지 그림부터가 너무 아름답네요! 물결이 일렁이는게 금방이라도 빠질것같아요. 다 읽으면 내용을 잘 담았다고 생각되는 표지들이 더러 있던데 내용도 궁금해집니다!

nama 2021-03-02 14:54   좋아요 1 | URL
첫 번째 표지는 인생이란 바다에 파도가 치는 걸 상징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파도를 잘 막아내는 삶이란 얼마나 고달플까요....

hnine 2021-03-01 14: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계숙 교수가 나오는 TV 프로그램은 저도 봤어요. 유쾌하고 시원시원한 입담과 행동가운데 언뜻 날카롭고 예리한 눈빛이 번뜩이는 걸 저만 봤을까요?
이런 책을 내셨군요. 저도 읽어볼래요.

nama 2021-03-02 14:55   좋아요 1 | URL
이 분은 글도 삶도 시원시원한 것 같아요. 한번 읽어보세요. 울림이 남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