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속의 진주는 복통, 발열, 황달로 이어지는 고통 속에서 자라났다.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찾아오면 꼼짝없이 당하는 수밖에 없다. 최대한 몸을 동그랗게 말거나 따끈한 찜질팩을 껴안고 뒹굴어야 한다. 37.5도를 가뿐히 넘는 체온은 오한을 동반하여 한여름에도 이불을 턱 밑까지 끌어당기게 한다. 이렇게 하루 종일 앓고났더니 다음 날엔 온 몸이 노랗게 물들어 있다. 무언가에 제대로 한 방 먹었다는 게 이런 기분일까.

 

3개월에 한번씩 뵙는 의사를 찾아갔더니 혀를 끌끌차며 응급실로 가란다. 병원 정문을 나와서 장례식장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응급실로 혼자서 터덜터덜 걸어가려니 기분이 묘했다. 응급실엔 들것에 실려가야 하는 거 아닌감?

 

몇가지 검사가 끝나기가 무섭게 손등으로 굵은 바늘이 들어오고 이내 항생제와 수액이 투여되기 시작했다. 마음의 준비는커녕 아무런 대책없이 입원실로 옮겨졌다. 물론 병원에선 대책과 계획이 있겠거니....일년 전부터 간헐적으로 배를 움켜잡고 고통 속에 몸부림쳤던 이유가 비로소 밝혀졌다. 담석 때문이었다.

 

1차 내시경 시술. 몸을 엎어놓고 두 손은 묶어놓은 채 얼굴은 오른쪽으로 돌리게 하는, 아주 묘한 자세에서 시술을 당하는 것까진 좋은데 왜 잠은 재우다 마는 걸까? 반수면 상태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지 시술을 하는 의사선생님의 씨근덕거리는 소리가 내내 귓가에 들려왔다.의사선생님도 이럴 땐 보통 사람이구나, 를 확인하니 웬지모를 친근감마저 들었다. 그 와중에 말이다.

 

하필이면 다음 날이 토요일. 주말을 꼼짝없이 병실에서 보내고 월요일에 다시 2차 내시경 시술에 들어갔다. 지난 번에 반수면 상태에서 의사선생님의 투덜거림을 다 들었다고 했더니 이번에는 제대로 잠을 자게 해주었다. 수면내시경시술이라고 했으면 당연한 일. 그런데 담석내시경시술은 보통 반수면 상태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는데....뭐가 맞지?

 

 

 

 

 

 

 

 

 

 

 

 

 

 

 

 

 

집에서 읽다가 만 책을 갖다달래서 병실에서 마저 읽으려고 노력에 노력을 했건만.... 결국 퇴원하고도 며칠 후에 마저 읽을 수 있었다. 5박6일의 여행도 뒤끝은 5박6일이 가는데 몸 속의 진주를 제거하는 일은 그런 여행 못지않은 회복기간이 필요했다.

 

1901년에 출간된 이 소설을 박진감 있게 읽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적어도 지리멸렬하지는 않았다. 나름 흥미진진했다. 티벳 스님과 히말라야 얘기라니 읽어보지 않을 도리가 없다. 주인공인 혼혈 소년 킴의 인도스러움(?)이 특히 생생했다. 인도스러움을 잘 잡아낸 키플링의 필력에 감탄했다. 내가 잘 몰라서 그렇지 대단한 작가였구나, 새삼 깨닫게 되는 기회였다.

 

나이 든 여자는 보통 남자들보다 훨씬 보수적이지만, 몸도 쇠약해지고 더 이상 부릴 욕심도 없어져서인지 어떤 경우엔 베일을 벗어버리기도 했다. 오랫동안 격리되어 살다가 집밖의 이런저런 흥미로운 일들을 겪으면서 그들은 여행 중에 마주치는 소란스러움과 사원에서 사람들과 만나는 일, 동병상련을 겪고 있는 미망인들과 잡담을 나눌 수 있다는 무한한 가능성들을 사랑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이런 식으로 말년을 즐기는, 입이 걸고 의지가 굳센 할머니들 대부분은 오랜 기간 집안에 갇혀 지내온 사람들이었다.   -139쪽

 

번역이 매끄럽다. 읽어보지 않았지만 원문을 읽으면 분명 버벅거릴 텐데.

 

 

며칠 동안 병원에 갇혀 있었다고 이렇게 입이 근질근질한데 '오랜 기간 집안에 갇혀 지내 온 사람들'은 어떨까 싶다. 코로나19 는 사람들 입을 얼마나 걸게 만들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0-06-29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깜짝 놀랐습니다. 수술 전에도 많이 아프셨을텐데, 수술까지 반수면상태에서 받으셨다니 세상에나. 내시경시술이 2차에 걸쳐 이루어지는군요. 지금은 완전히 회복되신건가요? 1년 전 부터 생긴 통증이었다니, 진즉 병원에 가보실 걸 그랬어요.
담석은 제거하고도 또 생기는 경우가 많다던데, 조심하시고요.

nama 2020-06-29 13:32   좋아요 0 | URL
2차에 걸쳐 이루어지는 건 아니구요. 저는 1차에 실패헤서 2차까지 간 거예요.
예전부터 위염으로 고생해서 그런 줄 알았지요. 황달까지 오고나서야 놀랐답니다.
앞으로 또 생긴다면 그땐 담낭제거를 해야하지 않을까싶어요.
고맙습니다.^^

파이버 2020-06-29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번이나 수술하시다니 엄청 고생 많으셨겠어요... 다시 재발하지 않기를 간절히 빕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추천해주신 책은 번역이 좋다고하시니 끌리네요 보관함에 담아두겠습니다

nama 2020-06-29 14:06   좋아요 1 | URL
수술과 시술은 다르다고 하네요. 수술은 피부나 점막 등의 조직을 절개하거나 절단하여 병을 고치는 거고, 시술은 기구를 이용하되 수술보다는 가벼운 거라고 해요.
저는 시술이었으니, 그것도 수면으로 하는 것이라 고생은 하지 않았어요. 다만 위내시경보다는 강도가 훨씬 세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금식 상태를 견디는 게 힘들어요.

서니데이 2020-06-29 2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nama님 지금은 괜찮으신가요.
담석 많이 아프다고 들었어요.
병원에서 입원해서 치료받으시느라 고생많으셨겠어요.
시술 잘 되셔서 빨리 건강 회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nama 2020-06-30 12:38   좋아요 1 | URL
네. 지금은 괜찮아요.
담석이 맹장염처럼 흔하다고 하네요.
복통, 발열, 황달. 이 증세를 기억하면 될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