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에서 1 미도리의 책장 6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먼 미래 핵 전쟁 후 일본은 작은 초 단위의 마을 몇 개만이 남아 공산체제를 이뤄 모든 것을 나누고 서로의 일을 분담하며 소박하게 살고 있다. 그들에게 다른 특징이 있다면 완벽하게 과학이 배제된 가운데 그들이 주력이라고 부르는 초능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는 것과 그들은 인간을 살인할 수 없는 괴사장치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어린 사키와 슌, 마리아와 사토루, 그리고 마모루는 그런 것들을 모르고 단지 어른들이 금지하는 일은 하지 않으려 애를 쓰며 악귀나 업마같은 이야기속의 괴물들을 두려워하고 그들이 노예로 부리는 요괴쥐도 무서워하며 무사히 전인학급으로 올라간다. 하지만 이때부터 사키는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자신보다 끝까지 남았던 아이는 왜 상급학급인 전인학급에 올라오지 않은 걸까? 그렇지만 이들은 전인학급에서 배우는 주력을 따라가기에 바쁘다. 

마치 어린 아이가 자라 어른이 되는 그런 이야기같이 시작하지만 이들의 운명은 하계수련을 떠나 유사미노마루를 잡으면서 바뀌게 된다. 유사미노마루가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도서관이 변형된 형태라는 것, 그리고 그 도서관이 알려주는 어른들이 가르쳐주지 않았던 엄청난 비밀들과 외래종 요괴쥐에게 쫓기며 인연을 맺게 되는 요괴쥐와의 운명적인 만남과 그 후 그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인간이 지금 보고 있는 것이 진실이 아님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아무리 감추려고 해도 진실은 감출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그래서 사키는 자신들의 천년 후 후손들에게 자신들이 겪은 일을 이야기로 남기기로 한 것이다. 미래는 좀 더 나은 일들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본 SF소설은 다른 나라의 SF소설과는 조금 다르다. 서구의 SF소설이 철학적이면서 종교적인 소재를 주로 다루는데에 비해 이들은 자신들의 전설과 요괴에 대한 이야기를 SF소설에 접목시킨다. 그래서 동양적이고 환타지적이면서 색다른 SF소설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같은 핵 전쟁 후의 이야기를 써도 일본 작품은 일본만의 것으로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다. 마치 한편의 재패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정말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점에서 기시 유스케의 이 작품 <신세계에서>는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추리소설에도 능했던 작가인지라 마지막 반전은 정말 상상 그 이상의 충격을 안겨준다. 한마디로 대단한 작품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진정한 선과 악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인간에게는 선과 악이 모두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또한 일본적인 면이다. 인간이 요괴쥐를 노예로 만든 것은 정당한 일인가를 현대 사회의 관점에서 생각하게 되고 예전에 악귀같이 무차별 살인을 일으킨 자가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또 다른 그런 인간이 나올 것 같다는 느낌만으로 그를 부정고양이를 이용해서 죽이는 일은 정당한가를 생각하게 된다. 마치 필립 K. 딕의 <마이너리티리포트>에서처럼 말이다. 유토피아란 역시 사상누각인 것이다. 인간이 존재하는 한 역사는 억제된 공포와 인간 자체를 신뢰하지 못하면서 거짓으로 진실을 포장하는 일을 되풀이할 뿐이리라. 
 
SF소설로, 미스터리 소설로, 모험 소설로, 환타지 소설로든 어떻게 읽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리고 순수한 사랑과 아름다운 우정을 생각하게 하고 인간의 존재 이유와 오늘을 사는 우리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작품이다. 기시 유스케, 대단히 멋진 작가다. 정말 그다운 작품을 만들어냈다. 귓가에 신세계 고향곡이 울리는 듯 하다. 그곳에, 우리가 생각하는 고향, 그 집으로 우리는 정말 갈 수 있을런지 사키와 슌이 그 밤 강에서 보낸 짧은 한 때가 아련하게 그려지는 느낌으로 내 마음 속 책장에 이 작품을 깊이 간직하련다. 그래도 인간이기에 죽음의 모험보다 작은 추억의 기억에 매달리게 되는 것이니까. 그것만이라도 지켜지기를 나도 천년 뒤의 후손의 앞날을 기원해본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03-25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재미날 것같아요

물만두 2009-03-25 12:03   좋아요 0 | URL
재미있어요~

비연 2009-03-25 2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야겠어요..ㅋ

물만두 2009-03-25 20:32   좋아요 0 | URL
재미있게 읽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