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치맨 Watchmen 1 시공그래픽노블
Alan Moore 지음, 정지욱 옮김 / 시공사(만화)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그래픽 노블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1988년 팬 투표에 의해 수여되는 세계 최고 권위의 SF상인 휴고상을 수상했고, 타임지 선정 ‘1923년 이후 발간된 100대 소설 베스트’에 포함된 유일한 그래픽 노블인 <왓치맨>은 <씬시티>를 본 뒤 새로운 만화를 보고 싶다는 열망에 불을 질렀다. 히어로들이 강제적으로 국가에 의해 해산된 뒤 시간이 흘러 모두 제각기 삶을 살아가고 있을때 '코미디언'이라는 히어로가 살해되었다. 하지만 예전 동료들은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고 오로지 로어세크만이 끈질기에 조사를 하고 다닌다.

로어세크의 조사가 현재라는 1985년을 하나의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있고, 홀리스 메이슨이 자서전을 통해 글로 과거의 히어로들의 등장과 희한한 코스튬에 대한 스스로들의 비아냥림과 그들의 쇠퇴할 수 밖에 없었던 수퍼 히어로의 등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와 동시에 방사능에 오염되서 수퍼 히어로가 되어 버린 미스터 맨하탄의 이야기, 그리고 책 속의 책이라 할 수 있는 '검은 수송선 이야기'를 만화로 만나게 된다.

<씬시티>처럼 그림이 독특한 만화는 아니다. 그림은 보통의 미국 만화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대화와 대화들, 그 사이의 독백들, 이야기를 넘나들다 챕터가 끝날때마다 보여주는 유명인들의 글 하나는 그 챕터를 대변하고 만화와 소설이 동시에 존재하게 만들어 독자를 깨알같은 글씨에 몰입하게 만들고 있다.

마치 조지 오웰의 <1984> 다음에는 <1985>가 있다는 듯이 SF적 시대의 암울함과 3차 대전으로의 위험을 담아내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자폭탄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 두려움은 매카시즘을 만들었고 히어로들도 그들에게 복종하게 만들고 있다. 그런 이유로 히어로들은 결국 우리가 생각하는 수퍼맨, 배트맨같은 영웅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이었다. 사람들은 그들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지 않는다. 오히려 경찰들은 그들로 인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시위를 하고 사람들은 그들을 조롱거리로 여길뿐이다.

불의를 참지 못한 자들의 정의감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마녀 사냥의 표본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그들이 필요해서 이용한 정부도 그들의 이용 가치가 사라지면 대중에게 던져주면 그뿐이다. 제목이 <왓치맨>인 이유가 어쩌면 여기에 있는 것은 아닐까. 히어로들도 누군가에게 감시당하고 조종당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누군가 인간의 선함과 정의, 진실을 이용하는 법이라고 말이다.

물론 이들이 모두 선하고 정의로운 자들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아닌 불특정다수인 사람들 개개인이 선하고 정의로운 것도 아니다. 1권 마지막에 로어세크에게 도움을 주려던 닥터 말콤 롱이 로르샤흐 테스트를 직접 자신에게 하면서 발견하는 자신 안의 어둠은 섬뜩하리만치 인간을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어서 빼도박도 못하게 만들고 있다.

코스튬이란 인간의 이중성을 뛰어 넘어 모든 것들에 적용되는 것은 아닐까. 동전의 양면, 낮과 밤, 그리고 로르샤흐 테스트처럼  단순히 코스튬을 했을때와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갈때가 다르다는 것이 아닌 그것은 인간이 지닌 본래의 모습 그 자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 인간 한 명이 코스튬을 하든, 가족 전체가 하는 것은 그다지 해롭지 않은 것인지 모른다. 가장 위험한 것은 인간이 만든 사회와 국가가 코스튬으로 위장을 하고 있을 경우다. 이것을 누가 알 수 있을까. 이것이 디스토피아적인 암울한 미래로 인간을 나아가게 하는 이유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묻고 싶다. 과연 어떤 코스튬을 감시하고 있고 감시해야 하는지. 아니 그 감시자 또한 코스튬의 일부는 아닌지.

슬프다. 히어로들의 코스튬을 한낫 웃음거리로밖에 볼 수 없는 현실이. 그리고 늘 자신들의 국가 이념을 세계 이념인냥 퍼트렸던 미국적 영웅만들기의 자기 파괴가 아직 그런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매카시즘의 잔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땅의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더욱 각인시켜주는 것 같아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8-12-20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은 풍자만화로서 의미가 큰 것 같아요. 미국 중심주의랄까 그런 것에 대한 영웅주의랄까 그런 것에 대한 풍자가 될 수 있겠네요.

물만두 2008-12-22 12:23   좋아요 0 | URL
그렇죠. 영화로도 나온다고 하더군요.

soyo12 2008-12-21 0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이번 시즌 드라마로 한다던대요.^.^

물만두 2008-12-22 12:24   좋아요 0 | URL
영화로 나온다고 들었는데 영화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