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가정이든 문제없는 가정은 없다. 시시콜콜 작고 소소한 일이라도 남들이 보기에는 하찮아 보이는 것이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여기 한 가정이 등장한다. 아니 두 가정이 등장한다. 처음에는 한 형사의 가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엄마와 단 둘이 살던 자신을 아버지처럼 잘 보살펴준 외삼촌과 그 외삼촌과 소원하게 지내는 사촌 형에 대한 가정의 작은 이야기가 등장하고 그 다음에 또 다른 가정이 등장한다. 그 사촌 형이 바로 가가형사다.

아내의 놀라는 전화를 받고 집에 가는 나이 든 가장은 생각이 많다. 치매로 돌아가신 아버지와 고부갈등으로 인해 발길을 끊었다가 어머니를 모신다는 것은 핑계고 집을 장만할 수 없는 자신들이 선택한 것은 어머니 혼자 사는 집에 들어가 사는 것이었다. 그리고 거기에 가족 간의 따듯함은 없었다. 어머니는 혼자 사는 거나 마찬가지였고 자신은 바람을 피웠고 아내는 아들에게만 절절 맸고 그 아들은 왕따를 당하고 모든 것을 부모 탓만 하는 이기적인 아이로 자랐다. 그런 아들이 어린 소녀를 살해했다. 처음에는 자수를 생각했지만 결국 자신들의 가정을 지키기 위해 이들은 시체를 유기하고 마지막 대안까지 준비를 한다.

도대체 부모란, 자식이란 어떤 존재일까? 우리에게 가정이란, 가족이란 어떤 의미일까?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아들 그 따위로 키워서 어쩌려고 그러냐고 소리를 지를 뻔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런 이기적인 자식은 아닌가 생각했다. 나는 부모에게 기대서 아직도 젖먹이 아이처럼 떨어지지 못하고 있지 않은가. 이런 자식을 바라보는 부모님 마음은 어떨까. 혹여 자신들의 잘못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실까. 아니 남들이 자식 잘못 가르쳤다고 손가락질 받는 건 아니실까 걱정이 되었다. 남 탓할 처지가 아니다. 우린 모두.

우리가 무엇을 아는가? 지금 우리가 부모님 마음을 안다고 모두 헤아릴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가? 아무리 고루하고 진부하다고 거부하던 부모님 세대의 교육이 지금 돌아보면 지금의 부모세대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나았다고 생각된다. 아니라면 지금 더 좋고 훌륭한 가정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우리 때보다 더 예의 없고 제멋대로일 수는 없을 테니까.

이 책은 초, 중학생의 자녀를 둔 부모들이 반드시 봐야만 하는 작품이다. 지금 당신의 가정은 어떤 모습인지, 아이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거울이라면 그 거울이 얼마나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지 아이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다. 이 작가의 작품은 보면 볼수록 좋다. 사람살이 모두가 미스터리라는 그의 생각에 감탄하게 된다. 가슴이 미어지는 슬프고도 화가 나는 우리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ika 2007-08-17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가의 작품은 보면 볼수록 좋다..... 흑~ 절대동감!

물만두 2007-08-17 11:52   좋아요 0 | URL
거기다 돈도 무지 잡아먹는다!!!

2007-08-17 15: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17 15: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07-08-18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아~ 히가시노 게이고.. 군만두님, 사실은.. 첨 들어봐요 ㅎㅎ
초중 자녀를 둔 부모라면 저도 꼭 봐야하는 작품이네요. 꾸욱^^

물만두 2007-08-18 16:36   좋아요 0 | URL
반하군님 오셨군요^^
모르셨다고라~
음... 읽고 검사받으세요.
아님 옥상에서 김태희가 되셔야 합니다^^ㅋㅋㅋ

뽀송이 2007-08-19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담아갑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추천!!!

물만두 2007-08-19 18:41   좋아요 0 | URL
보시면 많은 생각이 드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