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리즈먼: 이단의 역사
그레이엄 핸콕.로버트 보발 지음, 오성환 옮김 / 까치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이단 : 사상계·학계 등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어 있는 설(說)에 대해 다른 입장을 주장하는 것.
좁은 뜻으로는 한 종교집단 내부에서 교리상의 중대한 이설(異說)을 고집하며
정통신앙으로부터 일탈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이단의 이미지는 사전에서 정의하는 바와 같이 "다른 입장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악마숭상처럼 소설이나 영화속에서 등장하는 극단적인 이미지로 기억된다.
이 책 "탤리즈먼:이단의 역사"에서 다루고 있는 이단종교들의 모습을 보면,
이단이 악마 숭상이 아니라, 실은 기독교의 교리에 이설을 가지고 있는 또다른 종파임을 알게된다..

기독교에서 이단이라 불뤼우는 자들은 성서의 일부를 부인한다.
야훼가 아담과 이브를 만들어 에덴동산에 풀어놓고, 절대 복종 하기를 강요했다고 생각하는가 하면,
자기가 만든 꼭두각시 인간이 현명해지는 것이 두려워
선악과를 먹은 인간을 비참하게 쫓아내버렸다고 주장한다.
뭘 좀 잘해보려고 하면 중간중간 끼어들어 인간을 힘겹게 한다고 주장하고,
야훼의 아들이라는 예수그리스도의 존재는 믿으나 그가 인간으로써 존재한 것이 아니라,
신의 방사로 존재했다고 주장한다.
두 작가는 탤리즈먼(상징, 도형, 또는 의미심장한 건축물)등을 통해,
이단종교들의 변천사와 여러가지 가능성을 제시한다.

책의 두 작가 그레이엄 핸콕, 로버트 보발은 서로 각자 파트를 나누어
이단의 역사에 대해 꽤 객관적인 입장을 고수한다.
그들은 기독교에도, 기독교의 이단 종교에도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있는 사실과 가설들, 그리고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왜 책을 보면서 이단종교가 기독교보다 훨씬 타당성있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아마도 오랜 세월 내가 가지고 있었던 기독교의 안좋은 모습과 성서의 소설에 가까운 신화성을
나 역시 부인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어린 시절, 친구를 따라서 교회를 다닌적이 있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나는 여전히 비종교인이고, 그때 역시 친구를 따라 다닌것에 불과하지만,
성경을 읽는 동안 아주 단순한 질문들을 떠올리게 되었다.

하나님은 왜 잔인하게 자신에게 제물을 바치라고 했을까.
하나님은 왜 자신들의 민족이 살기위해 다른 나라사람들을 벌해야한다고 하는 것일까.
그토록 인간을 아끼고 사랑했으면, 왜 하나님은 인간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걸까.

성경안에는 수많은 잔인한 이야기들이 숨겨져있다.
객관적으로 보면, 기독교의 교리 자체가 자기종교 중심의 이기적인 종교같아 보인다.
왜 종교에서 (어떤이유로든) 살생을 조장하고 있는지, 어린시절의 나도, 지금의 나도 잘 모른다.
이런 기독교의 독단적이고, 자기지향적인 모습은 나 뿐만이 아니라,
옛날 사람들의 눈에도 이기적인 가르침이라 보여졌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단종교가 탄생했는지도 모르겠다.
서양의 역사에서, 기독교는 역사이며, 정치이며, 권력이며, 장사이다.
끝없이 이단종교들을 핍박하고 몰살해온 이유는, 그들에게 "권력"을 빼앗기기 싫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다빈치 코드가 교회를 모독했느니, 뭐니해서 말들이 많지만,
이단이 핍박받던 시절에 비해, 현대에 기독교에서는 이단이라 불릴수 있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사람들의 흥미를 끄는 이유,
그리고 아직도 프리메이슨이 현실에 남아 있는 이유는
성경속의 이론보다, 이단의 성경속의 이론이 현대에는 훨씬 잘 먹혀들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책은 초기 이단으로 보이는 카타리파, 보고밀파, 마니교등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현대의 프리메이슨에 대한 이야기까지 장황하게 풀어내며 작가의 취향에 휘둘리지 않고
중립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뒤로 갈수록 가설이 진실처럼 너무 단정해버리는 것은 좀 억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무엇보다 쉽게 읽을수 있는 책이 아님과 동시에, 현실적으로 타당성 있는 책도 아니게 되어버렸다.
일단은 간단한 개념 정리따위는 하지 않아서,
역사를 자세히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어려웠다.
이를테면, "....는 설명하기 시작하면 얘기가 다른 쪽으로 흐르니, 여기서 그만..."이라는 식이거나,
"...는 너무 유명한 이야기라 모두가 알고 있을테니 생략..."이런 식이거나,
간단한 개념정리는 거의 뛰어넘어 버려서, 나처럼 역사를 잘 알고 있지 않은 사람이 읽기에는 버겨워지고,
어느 정도의 지식이 밑바탕에 깔려있는 사람들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어버린다.
책을 보면서 종종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해가며 보게되었는데,
이렇게 독자가 따로 공부해야할 정도로 기본적인 개념이나 정보를 놓치고 있는 점은 무척 아쉽다.

또, 이건 편집상의 문제이지만,
책 중간에 한꺼번에 끼워넣은 사진들 역시, 무성의해보이는 감이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생각했던 것은,
이 책에 중간중간 삽화나 사진이 삽입되었더라면 훨씬 쉬웠을텐데...하는 생각이다.
모습만 설명해놓을 뿐, 제대로된 사진이나 삽화가 실려있지 않아서 독자로서는
다른 책이라던가 인터넷을 검색해서 알아보거나, 상상해볼 수 밖에 없는 불편함을 안겨준다.
이런 것 역시, 모두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해서 다 빼버린 걸까.
작가들같은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나같이 우매한 보통사람은
600페이지에 빼곡히 글만 들어찬 교과서에 가까운 딱딱하고 지루한 책은 아무래도 버겹다.
이런 점에서 어찌보면 독자를 위한 배려가 전혀 되어있지 않은 상당히 오만한 책이기도 하다.
책은 책이어야지, 특정인을 위한 논문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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