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 멤노크 1 - 뱀파이어 연대기 5-1
앤 라이스 지음, 김혜림 옮김 / 여울기획 / 1997년 2월
평점 :
품절


악마 멤노크는 확실히 안티크라이스트의 냄새가 많이 풍기는 소설이다.
앤 라이스가 시대를 잘못 타고났다면,
분명 끌려가 주리를 틀든지 피뽑는 고문을 했던지 했을것이다.


흔히 사탄, 루시퍼라고 말하는 타락천사 "악마".
한때는 신이 가장 사랑했으나, 추방당한 신의 반역자.
이책에서는 그의 이름이 "멤노크"이다.
사탄이니, 루시퍼니 하는 이름들은 인간이 붙인 이름이고, 악마 본인은 그 이름들을 싫어한다.
"선한 것이 하느님, 악한것이 악마"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인데,
이 소설에서 악마는 "악한"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그저 "신의 반역자"일뿐이다.
 
너무 순진하여 잔인하기 까지 한 하느님.
자신이 만들어놓은, 자신을 닮은 피조물 인간의 고통을 바라보며, 그저 방관하는 하느님.
그들의 고통이 고통스러워 악마 멤노크는 신에게 따진다.
그들 인간들은 완벽한 사후세계, 즉 천국을 바라고 있다고.
살아가며 받는 고통을 위안받을수 있는 세계가 있다고 분명 믿고 있다고.
그러니 죽은 인간의 영혼을 혼란과 후회만 가득한 지옥도 천국도 아닌
완전한 무의세계 "셔올"에서 꺼내 천국으로 데려오자고,
감히 악마 멤노크가 순진무구한 신에게 요구하다가 천국에서 추방되어,
셔올에서 인간의 영혼을 가르치고, 한명도 빠짐없이 천국에 다 들여 놓을수 있을 때,
멤노크는 다시 가장 사랑받는 천사가 될수 있다는 얘기가 대략적인 스토리이다.

이 소설에서는 감히 악마가 신을 가르친다.
인간의 고통을 인간이 되어 겪어보라는 악마의 말에,
하느님은 인간의 몸으로 들어가 인간 아기로 태어나, 인간이 겪을수 있는 고행을 한다.
그 아기가 "예수"인것이다.
악마 멤노크는 좌절한다.
평생 노동자로 피곤한 삶을 근근히 살아가며, 결국에는 가혹한 고문을 당하고
십자가에 못박히는 예수의 인생에 좌절한다.
악마멤노크는 단언한다.
"그런 고통은 쓸데 없다"고.

예수는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신으로써 고통을 받았기 때문에,
그것을 견딜수가 있었고 여전히 인간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신을 오만하며 자기중심적이라 비난한다.
이 소설에 나오는 신은 마치 아기처럼 순진하다 못해,
하나를 보면 둘을 모르는 것처럼 나온다.
참, 얼마나 용감한 발상인가.
게다가 한술 더 떠서 뱀파이어 레스타는 십자가를 짊어진 예수의 피도 빤다지.
그 부분에서는 실소를 도저히 멈출수가 없었다.
아무리 그저 상상일 뿐인 소설이라해도, 이건 너무 저급하지 않나.
 

악마 멤노크는 신에게 말한다.
왜 인간은 고통스러워야 하나,
어차피 죽는다는 걸 뻔히 알면서도 왜 힘겹게하루하루를 살아야 하나,
그런 무의미한 짓을 왜 전 인류가 반복해야하나.
인간 예수는 말한다.
그 고통 속에서 진리를 찾는거라고.
쾌락주의자 악마 멤노크는 그건 무의미하다고 다시 비난하고,
마치 멤노크의 말이 진리인듯 작가는 이끌어가지만,
개인적으로는 인간 예수의 말이 옳다고 생각한다.
 
고통이 없는 매일 같은 행복이야 말로 매너리즘의 극 아닐까.
고통없는 매일이야 말로 무슨 의미가 있단 말인가.
그러면 내일을 기다릴 필요도 없을텐데-
어제도 행복했고, 오늘도 행복하고, 내일도 분명 행복할텐데,
거기에 무슨 달콤한 깨달음이 있고, 어떤 기다림이 있단 말인가.
수없이 넘어져 깨지고 울고 다치며,
어느 하루 비친 햇빛에 내일을 기다리는 것이 인간인데,
그게 무의미하다고?
자살자들의 대부분은 불행하기 때문에 죽는 것이 아니라,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무료함에 질려버려서 죽는다.
그런데 그게 무의미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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