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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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울로 코엘료 식의 자아발견 성공기중의 하나 11분.
이번에는 섹스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겠단다.

주인공 마리아는 창녀이다.
휴가갔다가 타고난 미모로 나이트클럽 댄서로 스카웃받은 마리아는
스타가 되어 돌아오리라는 거대한 포부를 가지고 스위스로 떠나는데,
애초에 계약했던 것과 다르게 클럽댄서로서의 생활은
돈도, 명성도 얻기 힘든 일이었다.
설상가상으로 집으로 돌아갈 차편 살돈을 모으지도 못했는데,
클럽에서 쫓겨나기도 한다.

여러 군데 일자리를 구하려 했지만 이방인을 받아줄곳은 아무도 없었고,
결국 발은 들여놓은 것이 창녀의 세계였다.

참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거대한 포부를 가지고 남의 나라에 가서 결국은 버려지고,
할수 있는 일은 몸파는 것밖에 없다니.
하지만 소설은 이런 비극에 대해 그다지 심각하지 않고,
오히려 무덤덤한 느낌이었다.

마리아가 창녀를 하면서 만난 사람들, 그리고 섹스를 통해 가지게 되는 생각들...
뭐랄까. 나는 이책을 보면서 "이렇게까지 복잡해야하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단지" 돈벌라고 딱 1년만 창녀가 되기로 한 마리아가
창녀의 역사에 대해서, 사람들의 섹스관념에 대해서 생각한다는 것이
참으로 비현실적이지 않나.
파울로 코엘료의 자아성찰과 자아발견, 자아 발전에 대한 집착은 언제쯤 사라질까.
처음에는 재밌었는데, 나중에는 섹스가 주제인 "연금술사(파울로 코엘료의 다른책)"일뿐이지 않느냐는생각이 들었다.

또한 사실인지 어떤지는 확인할수 없지만,
이책에 나오는 스위스 창녀클럽의 자유분방한 분위기와
TV나 영화에서 수도없이 봤던 우리나라 창녀촌의 모습과 너무 달라서,
어쩐지 씁쓸한 기분마저 들었다.

재미없지는 않았다.
재밌었다.
그러나 이사람은 항상 모든것은 자기중심적으로 해결해나가려 하고,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켜야만 성공한 것처럼 그리는데,
나는 동감할수 없다.

세상사람들은 너무나 바쁘다.
그처럼 동화속에서나 존재할 보물을 찾아 모험을 강행하는 행동은 할수 없다.
그의 그런 생각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동화처럼 느껴져서,
마냥 초현실적인 느낌이 든다.

뭐...나쁘진 않지.
하지만 나는 동감할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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