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메리 셸리 지음, 오숙은 옮김 / 미래사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책을 안봤어도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 "프랑켄슈타인"
참 신기하게도 우리는 어디서 프랑켄슈타인의 이야기를 접했을까.
내 기억을 떠올려보면, 프랑켄슈타인에 관한 제대로된 이야기를 본것은 중학교때인가 고등학교때 봤던 로버트드니로 주연의 영화였었는데,영화를 보기전에도 프랑켄슈타인에 대한 이야기는 알고 있었으니,
참 신기한 일이다.
우리는 그동안 어디서 프랑켄슈타인의 이야기를 들었던 것일까.
태어날때부터 자연히 알고 태어나는 것처럼, 모르는 것이 더 신기할 이야기 "프랑켄슈타인"...

이 책을 산것은 오로지 책이 예뻐서 인데,읽으면 읽을수록 참 좋은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프랑켄슈타인은 작가 메리셸리가 어느 친한 사람들과의 모임(거의 소설가나 시인이나 뭐 그런사람들...)에서 서로 괴기소설을 써서 돌려보자고 누군가 제안해서고민끝에 만들어낸 소설이라고 한다.
그 모임에서 완성된 소설은 이 소설 하나 뿐이라고...

프랑켄슈타인은 공포소설이다.
그러나, 말초적인 공포가 아니라, 자아상실과 비극과 죄책감에 대한 공포를 자극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은 무섭다기 보다는 슬프다.
다들 아는 것처럼, 박사 프랑켄슈타인은 젊은 시절 약간 정신나간듯한 광적인 열정으로 괴물을 만들어냈다.
죽은 자들의 시신조각을 모아 만든 이 괴물이 살아나자마자,프랑켄슈타인은 두려움에 떨며 그 괴물을 버린다.

모습은 끔찍하지만, 성질은 아기와 마찬가지인 괴물은 버려진 세상에서 혼자 힘으로 많은 것을 배워간다.
자기가 끔찍하게 추하다는 것,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동화될수 없다는 것,
원하는 것은 가질수 없다는 것,
그런 끔찍한 외향때문에 누구도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다는 것...
괴물이 얻은 인생의 지혜는 모두 슬픈 것 뿐이었다.
결국 자신의 반쪽을 원하지만,그것 역시 프랑켄슈타인 박사에 의해 갈갈이 찢겨버리고,
남은 것은 창조자에 대한 증오뿐이었고, 순진무구하던 괴물은 이제 정말 괴물이 되어버린다.

보는 내내 프랑켄슈타인박사가 얄미워서 내심 괴물이 프랑켄슈타인박사를 죽였으면 싶었지만,
증오심에 불타는 괴물이지만, 창조자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에
프랑켄슈타인 박사의 죽음에도 괴물은 눈물을 흘린다.
만약 내가 괴물의 입장이라면,증오심을 품지 않을수 있을까.
세상에는 어둠과 경멸뿐인데도, 자기자신을 제어할수 있을까.

오래된 소설이지만, 시점의 변화나 담고 있는 메세지는 조금도 촌스럽지 않았다.
역시 오래된 공포소설이기 때문에,그 공포의 강도는 로맨틱하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아아...난 이런 로맨틱하게 극적인 소설이 좋단 말이지...

작가 메리셸리는 이 소설을 20대 초반에 완성했다고 하는데,
작가 프로필을 읽어보니, 참 기구하고 파란만장하게 살아온 여자이다.
어머니의 영향으로 패미니즘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던 그녀는
이 소설에서 여자를 거치지 않고 태어나는 생명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단다.
게다가 그녀가 우려했던대로,
 인간의 몸을 거치지 않은 생명체가 태어날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현대에
이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참 새로운 느낌이었다.
나이 어린 여자가 쓴 소설치고는 참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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