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에게 버림받은 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9
기리노 나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가장 좋아하는 일본 소설가를 뽑으라면 당연히 기리노 나쓰오를 뽑겠지만, 어쩐지 미로시리즈에는 정이 가지 않는다. 왜일까?
시리즈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탐정격의 주인공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을 좋아하면서도, 기리노 나쓰오 소설의 주인공들을 좋아하게 된 적이 단 한번도 없기 때문이다.(사실 이렇게 얄밉고 짜증나는 캐릭터들만으로 이야기를 지어낼수 있다는 것이 신기해서 기리노 나쓰오를 좋아하는지도 모르겠다.)
미로 시리즈의 주인공 "무라노 미로"에게도 그랬다. 아니, 어쩌면 다른 소설속 여주인공들보다 더 감정적으로 쉽게 다가오지 않았다. 차가운 건지 감정적인 건지 알수 없는 어정쩡한 느낌이랄까. 내게 미로의 이미지는 그런 이미지 였고, 여타 다른 기리노 나쓰오의 주인공들처럼 참으로 어이없이 바보같고 치졸한 행동을 하는 것은 미로 역시 똑같지만, 어떤 시리즈를 이끌어가는 메인 주인공이라고 하기에는 참으로 정감가지 않는 느낌이었기 때문에, 미로 시리즈는 읽으면서 별다른 재미를 느낀적은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이번에 읽게된 <천사에게 버림받은 밤>에서는 조금 달랐다.
이전에 읽었던 미로 시리즈의 다른 소설들 <다크>나 <얼굴에 흩날리는 비>와는 약간 다르게 캐릭터의 매력도 어느정도 느낄수 있었고,(사실 이것도 무라노 미로에게 매력을 느꼈다기보다는, 미로의 옆집에 사는 우아한 게이 도모와 뭔가 모를 포스와 품격비슷한 것이 느껴지는 미로의 아버지 무라젠에게 느꼈다.) 무엇보다도 메인 스토리가 괜찮아서, 미로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재밌게 읽었던 것 같다.
 
아버지인 무라젠처럼 사립탐정이 되어버린 미로에게 와타나베라는 인권 활동가가 다가와 사람을 찾아달라고 한다.
찾는 사람은 잇시키 리나라는, AV 여배우. 단 한편의 포르노를 찍었을 뿐인 AV배우인데 그 단한편의 포르노가 문제였던 것이다. 다수의 남성에게 강간당하는 내용의 AV가 아무리 봐도 합의하에 찍은 것이 아닌, 실제 강간에 가깝다는 것. 인권 운동가인 와타나베는 그 영상에 충격을 받아 이런 행태를 하는 AV업계를 고발하고 인권을 회복하자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잇시키 리나를 찾는다.
미로는 잇시키 리나를 찾아다니지만, 어디에서도 그녀의 흔적을 찾을수 없다.
어렵사리 찾은 흔적은 그녀가 죽었다는 소문과 그녀가 등장한다는 괴이한 자살영상 뿐이었다.
사건은 점점 번져가고, 미로는 실수에 실수를 반복하며, 사립탐정으로써의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잇시키 리나를 찾아 나선다.
 
간혹, 하드보일드 소설에서 탐정이 여자에게 빠져 헤롱대는 것을 본적이 있긴 하지만, 여자 탐정이 남자한테 빠져 넋놓는 것을 본적은 또 처음이었다. 이런 약간의 배신감(?) 비슷한 감정과 언뜻 언뜻 스치고 지나가는, 기리노 나쓰오 소설에서는 있을수 없다고 생각했던(!!!!) 유머까지 느낄수 있었던 책이라 참 의외였다. 그런데다가 옆집 게이청년 도로와의 관계는 심지어 달달하게 느껴질때도 있는 것이 아닌가!!!!대단한 발견이었다.;;
여러모로 기리노 나쓰오 소설이라기에는 살짝 가볍고 따뜻한 느낌도 있었던 소설이지만, 무라노 미로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재밌었다. 설명이 약간 부족한데다가, 급 마무리 지으려는 느낌을 받기도 했지만, 나에게 있어 시리즈 도서는 "스토리<캐릭터 매력" 이기 때문에, 이 정도는 불평하지 않고 볼수 있는 결말. 급하지 않게, 조금 더 치밀하게 결말까지 서서히 파고들었다면, 감정적으로 참 짠해졌을 뻔했는데, 아쉽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미로의 엄청나게 매력적인 아버지 무라노 젠조가 주인공이 <물의 꿈, 재의 잠>으로 넘어가 볼까나. 사실 이 책에서 제일 매력적인 사람은 잠깐 등장하는 무라젠이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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