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엔드에 안녕을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7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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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타노 쇼고의 베드엔드 단편들만 모아놓은 <해피엔드에 안녕을>.
작가의 깔끔한 스토리텔링을 여실히 엿볼수 있는 단편집이다.
그간 읽어본 우타노 쇼고의 소설들을 되짚어보면, 우타노 쇼고는 대단히 매력적인 이야기를 탄생시키는 작가라기보다는 사고방식의 헛점을 잘 이용하거나 글 자체가 깔끔하게 딱 떨어지는 맛을 느낄수 있는 작가이다.
물론 그 안에 자신의 생각을 투영해놓을 줄도 아는 꽤 영특한 작가가 아닐까 싶다.
이 책 <해피엔드에 안녕을>에서 그가 풀어놓는 11가지의 이야기는 우타노 쇼고의 매력을 여실히 느낄수 있는 동시에 아쉬움도 함께 드는 단편집이었다. 아마도 이것은 나 개인적인 의견으로, 다른 사람들은 또 다르게 바라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기리노 나쓰오같은 암흑의 에너지가 가득한 작가들에 길들여진(?) 나는 이 베드엔드들이 그닥 충격적이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어떤 것들은 시시하게 느껴지기까지!!! 기리노 나쓰오는 나를 어떤 여자로 만들어버린 것일까!
나조차도 놀라울 따름이다!

개인적으로 <살인휴가>라던가 <강위를 흐르는 것>처럼 뒷맛이 갑자기 서늘해지는 단편들이 좋았다.
우타노 쇼고식의 뒤집어서 다시 생각해보는 매력이 충분히 녹아든 단편들이라고 생각한다.
<벚꽃지다>같은 단편같은 경우에는 예측할수 있으면서도 여전히 안타까운 느낌이 드는 단편이었고, <방역>같은 한사람의 이야기가 지금 현재까지 쭉 이어져 나가는 스타일도 좋았다.
그렇지만 몇몇 작품들은 허무했고, 어이없는 것들도 있는데, 작가라고해서 늘 재밌는 것만 토해낼수 없으니 이정도의 편차야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전체적으로 약간 심심한 느낌이 들었다는 것.
그렇다고 해서 재미없거나 시시한 이야기들은 아니었지만, 뭔가 우타노 쇼고스러우면서도 우타노 쇼고의 특기를 50%밖에 살리지 못한 느낌이 들어서 아쉽다.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의 성공 이후로, 한참 뜸하다가 최근에 우타노 쇼고의 소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그래도 갈수록 재밌는 느낌을 주는 작가라서 발간되는 책들을 기다릴 맛이 난다.
<밀실 살인게임>이 우리집으로 달려오고 있는데, 이 작품에서는 이 단편집의 약간 밋밋한 맛에 조미료를 팍팍 뿌려 강렬한 느낌을 줄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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