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라이스 - Splic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이 영화를 보려다가 네이버 영화평을 보니 난리 났더라.
더럽다, 이해 불가, 뭘 말하고자 하는거냐, 불쾌하다-등등.
왜 이런 악평들이 난무하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괜한 악취미다.) 이영화를 보러갔다면 이상할까.
<큐브>는 내게 정말 재밌는 영화중 하나였기 때문에 오랜만에 빈센조 나탈리의 영화라 반갑기도 했고 말이다.
영화관을 나오면서 왜 이런 악평들을 받은 건지 이해할수 없었다.
어쩌면 내가 괴상망칙한 B급 영화에 나름 길들여져있는 인간이라서 사람들이 어떤 부분들을 싫어하는지 모르겠는 걸까?
왜 사람들이 이 영화에서 짝짓기 부분만 확대해서 바라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그러한 부분은 영화의 극히 일부분중의 하나일 뿐이고, 나는 그런 부분이 조금도 역겹지 않았고, 오히려 그 점을 빼놓고서 어떠한 생물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우습지 않을까?
비슷한 부류의 영화중에 옛날에 <스피시즈>라는 영화가 있었는데, 그 영화에서는 인간+외계인의 DNA를 섞은 새로운 종이 등장하는데, 그 영화에서도 역시 베드씬 비슷한 것은 등장하는데 왜 <스피시즈>는 역겹다는 말을 듣지 않고 <스플라이스>는 역겹다는 말을 들은 걸까.
새로운 생물이 비교적 아름다운 사람으로 등장하는 <스피시즈>와 달리 <스플라이스>의 새로운 생물은 어딘가 괴수 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어서일까? 단지 그것때문에? 그게 이 영화를 좌지우지하는 결정적 요인이란 말인가?

나는 영화를 보는 내내 과학자 부부가 얄밉고 짜증났다. (특히 부인쪽)
금기고 뭐고 번들거리는 욕망앞에서 이성과 도덕을 잃어버리는 모습하며,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인간의 못되먹은 이기심같은 게 신경을 무척 거슬리더라. (왠지 애완동물 데려다 키우다가 동물이 다 크고 어릴때만큼 예쁘지 않으니 갖다 버리는 못되먹은 사람들도 떠오르고...)
영화 자체로 볼 때 지금까지 나온적없는 획기적인 영화라고 칭찬하거나, 무척 잘만들어졌다고 말하기는 조금 부족한듯 싶은데 (어딘가 시나리오에서 매력과 완성도가 떨어진다.) 그렇다고 혹평을 받을만한 영화는 결코 아니며, SF 스릴러라는 점을 감안하고 볼 때에는 꽤 스릴감 넘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야동을 본다는 둥, 역겨워서 토악질이 난다는 둥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껍데기에 놀라지 말고 알맹이를 보라는 얘기를 해줄수 밖에. 그게 이 영화의 주제가 아니잖아, 사람들아.
영화를 다 보고 나오면서 크로넨버그의 <플라이>같은 영화도 떠올랐는데, 그 영화가 만들어진게 엄청나게 오래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영화의 강렬함이라던가 그로테스크함같은 것은 유치원생 수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