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방불명자 오리하라 이치의 ○○자 시리즈
오리하라 이치 지음, 김기희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작년말, 오리하라 이치의 <도착의 론도>를 보고 무척 깊은 인상을 받은 바, 애타게 도착 시리즈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같은 작가의 다른 시리즈인 '~자'시리즈가 먼저 나와버렸다. 기대하고 있던 작가라서, 이번 책도 기대를 하면서 읽었고, 도착의 론도와 마찬가지로 현란한 서술 트릭을 보여주는 소설인데,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다소 경쾌하고 유머러스한 느낌이 들던 <도착의 론도>와는 달리, 작품이 전체적으로 무겁다는 사실이다.
처음부터 거의 마지막까지 어떤 사건이 어떤 경위로 일어나고 있는지 거의 알지 못했다.
아니, 읽으면서도 내내 헷갈렸고, 내가 지금 이 책을 제대로 읽는 건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고, 어지러웠다.
그러면서도 어딘가에 끝이 있을거라는 사실, 어딘가에서 이 두가지 사건이 겹쳐질것이 분명하다는 학습된 경험으로 꾹 참고 끝까지 내내 안개속에서 헤메이는 듯한 기분을 이겨낼수 있었던 것 같다.

안개. <행방불명자>의 전체적인 느낌은 꼭 안개같다.
어느날 돌연히 사라진 사람들의 존재가 묘연하듯, 소설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건들은 잡힐듯 잡히지 않는다. 한 일가가 돌연 사라져버린다. 한사람의 실종도 아니고, 다키자와 일가족 4명이 한번에 사라져버린 것이다.
어느날 아침식사를 준비하다가 돌연 사라진 듯한 모양새. 사라진 사람들은 어디로 갔을까.
여기에 여자 르포라이터 미도리가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행적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어떤 남자가 다른 사람의 범행을 뒤쫓고 있다. 어느날 지하철에서 치한으로 몰리게 되 얻어맞는 남자는 억울한 마음에 자신을 모욕주었던 그 남자를 쫓아가게 된다. 언젠가 나타나서 꼭 사과를 받고 말리라 생각하는데, 뜻밖의 범죄에 휘말리게 된다. 흐린날에 부녀자들을 뒤쫓아 칼로 찔러버리고 사라지는 범인.
범인의 정체를 아는 사람은 이 남자 하나. 소설가인 남자는 이 사건에 크게 관심을 가지고, 소설 소재도 얻을 겸, 이 파렴치한 남자를 제손으로 응징할 겸, 남자를 뒤쫓게 되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방관자 입장인 남자가 범인으로 몰리게 된다.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두 사건. 이 두사건이 교차되는 지점에서 벌어지는 반전들이 주로 서술 트릭을 가진 소설들에서 자주 보여지는 속임수이다. 간혹 작가가 치사할정도로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되는 서술 트릭들도 많지만, 다행히 이작품은 그 정도는 가지 않는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다 읽고나서 머리속이 터지는 듯한 희열감을 주기에도 부족했다.
왜냐면, 서술트릭이 시작되기 전까지 작가가 너무나 뜸을 들이고 있기 때문에, 그 트릭을 만나기전까지는 다소 지루하기 때문이다. 작가가 반전을 극대화 시키기 까지 얼마나 감정을 억제하면서 썼을까 싶기도 한데, 중간중간 그 트릭들의 단서들을 좀 더 많이 흘려서 독자도 추리하게 만들수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이런 식이라면 읽으면서 어쩐지 작가가 결말을 어서 보여주기를 기다리는 듯한 무척 수동적인 자세로 읽을수 밖에 없다.
또 하나, 지나치게 서술 트릭에 의지하고 있는 듯한 작품이라 아쉽다. <도착의 론도>역시 마찬가지이기는 했지만, 그 작품은 어딘지 장난 스러운 느낌이 들어서인지 이런 점이 크게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지만, 작품이 무거운 경우에는 "반전"하나만 노리고 승부보기에는 좀 허무한 느낌이 든다.
다각도로 사건을 조명해보는 것또한 좋은데, 1인칭 화자가 너무나 많이 등장하는 점 또한 여러가지로 헷갈리게 만드는 점중 하나이다. 꼼꼼하게 짜여진 트릭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걸 표현하는데 지나치게 힘이 많이 들어간 것은 아닐까. 1인칭 화자가 여러명 등장하고, 텍스트 트릭에 집착한 나머지 결말을 너무 꼬아놓아서 읽는데 상당히 피곤해진다. 그것 외에도, 일가족 실종사건의 배후라던가, 범인이 여자들을 칼로 찌르고 다니는 이유 같은 것이 그닥 잘 납득이 가지도 않고...
여러가지 점들이 아쉬운 소설이라, 다 읽고나서도 내가 제대로 읽은 건지 의구심이 들었고, 기대에는 못미치는 이야기였던 것 같다.

그래도 오리하라 이치의 다른 소설을 기다리는 것은, 이번 작품이 다소 실망적이었어도 아주 최악까지는 가지 않기 때문이다.
뭔가 큰 재미를 선사할수 있을 것만 같은 작가가 내게는 오리하라 이치이다.
언젠가 또 즐거운 트릭속에서 머리를 쥐어뜯으며 즐거움에 비명을 지를수 있는 작품이 그의 손에서 나오길 바란다.
오리하라 이치의 소설이 나오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출간될 다른 소설들을 기다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