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릴러문학 단편선 Miracle 1
강지영 외 지음, 김봉석 엮음 / 시작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다보면 기대에 못미치는 책을 만나기도 하고, 기대하지 않았지만 재밌는 책을 만나게 된다. 이책은 내게 후자쪽, 별 기대하지 않고 읽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재밌었던 책이다.
세상의 모든 단편집들의 공통점이겠지만, 한 책에 수록된 모든 단편들이 재밌다고 말할수는 없다. 어떤 단편들은 참을수 없을 정도로 보기 버겨운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자주 읽게 되는 것은 혹시 그 속에 숨어있을지 모르는 한방을 기다리는 심정이 꽤 즐겁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이 책이 생각보다 재밌다고 생각되었던 것은 수록된 단편들 마다 어느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스릴감의 재미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몇년전만해도 미미하던 국내 장르소설의 분위기라던가 수준이 정말 많이 성장한 것을 느끼고, 앞으로도 우리나라 장르소설을 더 보고싶은 마음도 드는데, 책 뒤를 보니 이것도 시리즈 도서이더라. 다른 책들도 챙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단편 인간실격에는 정체가 확실히 드러나지 않는 종족이 등장한다. 인간의 외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인간을 먹는 종족-그것이 외계인이거나 새로운 인간의 종족인지에 관해서는 별 다른 설명을 부여하지 않는다. 이 괴물들에게 처자식을 잃은 한 남자가 인간과 섞여 살아가며 전혀 티나지 않는 그 괴물들을 냄새만으로도 알아볼수 있게 되면서 이 남자는 세상에 얼마나 있을지 모르는 이 괴물들을 처단하기 위해 나선다.
먼저 말했듯이, 장르소설이 줄수 있는 어느 정도의 재미는 갖춘 소설이지만, 어딘지 전형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단편이어서 어디선가 이 비슷한 것을 봤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수 없었다. (또 스릴러라기보다는 공포소설에 가까운 느낌이 들기도 했고.)

이어지는 단편 나의 왼손에서는 간질수술을 받은 여자가 어느 날 왼손이 제멋대로 행동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다. 병을 앓았고, 그 때문에 누군가에게 의지를 해야했던 나약한 이 여자의 왼손이 어느 날부터인가 자기 의지를 드러내기 시작하고, 사소한 일부터 그녀에게 딴지를 걸기 시작한다. 그녀는 나약하지만, 왼손은 포악하다.
왼손은 어쩌면 그녀의 알려지지 않은 또다른 자아를 대변하고 있느지 모른다. 누구에게나 야만성은 있다. 이 여자의 과거는 이 단편에서 자세히 등장하지 않지만, 간질병을 앓으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는 누구나 알고있다. 병약해 자신을 움츠리고 살아야 했던 이 여자의 마음의 병이 왼손에게 또다른 자아를 부여했던 것은 아닐까. 현실은 부자연스럽지만, 자유를 꿈꾸었던 마음의 병. 처절하게 와닿지는 않지만, 이해할수 있을 것도 같다.
흐름이 자연스럽고, 뭔가 비밀스러운 느낌을 풍기며 스산하다는 느낌이 드는 매력적인 단편이다.
 
피해의 방정식에서부터 나는 비로소 이 단편에 집중해서 보게되었다. 주인공은 순간순간 정신을 잃는 병을 가지고 있는데,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자살사건에서 자신이 관계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자신의 잃어버린 쌍둥이 동생을 떠올린다. 광주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한 단편으로 전형적으로 잘 보여지던 모습들이 등장함에도 꽤 즐겁게 읽을수 있는 단편이다. 어딘가 뻔해보이는 소재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그럼에도 이 단편집내에서는 영화로 만들면 가장 좋을 것 같은 단편이 이 단편이다.
 
질주는 이 단편집 중에서는 "스릴"의 목적에 가장 충실한 단편이 아닐까 싶다.
어느 날 갑자기 누군가 다가와 스티커를 붙여주고, 봉투를 내밀면서 "살아 돌아와라."라고 말한다면, 과연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봉투안에는 5천만원이 들어있고, 약속된 장소까지 오면 5천만원을 더 얹어주겠다는데.
그래서 주인공은 쫓기고 달리고, 몸싸움도 벌이게 된다. 그리고 결국 약속된 장소에 도착했을 때 약속한 5천만원은 더 얹어받았다. 그렇게 끝이라면 이 단편이 그렇게 재기발랄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을 것이다. 생각지 못했던 한방이 있는 단편이었다. 스릴있고, 재기발랄하고, 재밌다.
 
주말여행에서는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주는 스릴을 맛볼수 있다.
결혼한지 3년, 일을 벌여놓고 늘 수습하지 못하는 남편과의 사이는 오래전에 벌어져서 각방쓴지도 오래되었다. 마트가자던 남편은 왠일로 옷을 말끔히 차려입었고, 왠일인지 친절하다. 주인공은 그 행동에서 미심쩍음을 느끼는데, 마트에서 다녀오던 길, 남편은 집이 아니라 다른 곳으로 그녀를 데려간다. 주말여행이나 하자나? 그렇게 도착한 펜션에서는 무서운 일이 벌어진다.
한단계씩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같은 단편으로, 주인공들의 캐릭터가 확실한 것이 참 마음에 든다. 현실적으로는 이 이야기가 무척 섬뜩한 일이겠지만, 소설로 읽었을 때는 코믹잔혹극같은 느낌이 든달까.
 
액귀에서는 술취해 잠든 한 남자가 폐가에서 깨어나면서 일어나는 일이다. 밖으로 나갈 방법을 찾지만 도무지 나갈수가 없다.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귀신이 등장하는 단편인데, 그냥저냥 읽을 만하지만 이야기가 기억될만큼 인상적이지는 않아서 아쉽다.
 
폐쇄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는 그 뒤에 나오는 사냥꾼은 밤에 눈뜬다에서도 계속 된다.
마지막으로 한탕하기로 하고, 주인공은 어딘지 미스테리한 한 여자와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친구와 함께 한 대저택으로 잠입하면서 커다란 사건이 벌어진다. 도둑질하기로 한 것은 언제던가, 어느새 생존게임을 벌이게되는 이야기로, 어떤 면에서는 앞서 등장한 질주와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기도 한 단편이다. 역시 전형적임이 아쉽고 드러나는 진실을 유추해내기도 쉬운 단편이기는 하지만, 폐쇄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생존게임이 거침없이 진행되어서 시원시원스럽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작가분께는 죄송한 말이지만, 세상에 쉬운 돈벌이가 없다는 제목만 들었을 때는 이 단편집에서 가장 별로일 거라고 예상했던 단편이었다. 다행히도 그런 예상은 빗나가서 개인적으로는 이 단편집에서 가장 재밌게 봤던 단편이다.
한때 경호원 생활을 했지만, 지금은 백수인 가진건 몸밖에 없는 한 남자가 타고난 힘과 근육을 근거로, 일상의 자잘한 사건들을 해결해주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어느날 스토커를 떨어내 달라는 의뢰를 받게 되는데, 이 스토커가 보통 스토커가 아니다. 등장인물은 딱 네명. 근육질의 남자, 스토커, 스토킹 당하는 여자,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 딱 네명만 등장해도 이 단편은 무척 풍부한 느낌이 든다. 개개인의 살아온 이야기와 그에 따른 성격이나 장단점을 짧게나마 모두 설명하고 있어서, 모든 등장인물들이 주인공처럼 느껴지는 단편이었다.
간혹, 일본 장르소설에서는 많이 보였던 서술방식이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소설에서는 그런 꼼꼼한 점이 부족하다고 느껴서인지, 이 단편에서 각 캐릭터에 개성을 부여하는 꼼꼼함을 잘 느낄수가 있어서 무척 재밌었다.
재밌고, 독특하고, 한편으로는 유쾌하기도 하고, 이 단편 베스트라고 꼽을수 있는 단편이었다.

나만의 베스트를 뽑아보자면, <나의 왼손> <질주> <주말여행> <세상에 쉬운 돈벌이가 없다>정도인데, 굳이 특별히 재밌는 것을 뽑지 않아도 어느 것이나 다 기본적인 재미는 갖추고 있는 단편집이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가끔 다른 단편집에서는 한개씩 정도는 아주 마음을 찢어놓는 것들이 하나씩 껴있었는데, 이 단편집에는 그런 단편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 슬픈 소설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조금 아쉽다.
몇년전에 비하면 우리나라 장르소설이 정말 많은 부분에서 자유로워졌다고 느껴진다.
소재도 그렇지만, 표현방식 또한 기존의 장르소설에서 보여지던 틀에서 벗어나서 한결 읽기 수월하면서도 재밌어지고 있고, 많은 부분에서 숙련되고 세련된 맛을 느낄수 있다.
지난번에 황금가지에서 나온 <나의 식인 룸메이트>같은 경우가 그랬지만, 이 단편집 역시 단편 하나하나가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재미는 보장하기 때문에 일상의 지루함을 소설에서나마 잠시 잊을수 있는 좋은 단편집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