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를 바라는 기도 밀리언셀러 클럽 48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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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 아이야 가라"에서 받은 충격으로 당분간 켄지, 제나로 시리즈를 사놓고 유보해놓고 있다가
이제서야 펼쳐든 "비를 바라는 기도".
이 책은 뭐랄까.... 좀더 스피디하고, 즐겁다.
"가라 아이야 가라"에서도 느꼈듯이, 켄지, 제나로 시리즈의 색다른 매력은
베베꼬이다 못해 쿨하기 까지한 등장인물들의 대화인데,
그 점에 마치 아주 재밌는 외화를 보는것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주말을 투자해 끝까지 다 보지 않고는 직성이 풀리지 않는- 그런 외화 말이다.
재빠른 진행과 즐거운 블랙유머, "가라 아이야 가라"에서 깨진 켄지와 제나로의 관계 회복이나
정말 색다른 주인공 부바의 매력이 부곽되는 등의 잔재미를 주는 소설-
그래서 "가라 아이야 가라"와는 또다른 매력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비를 바라는 기도"는 켄지에게 찾아온 한 여자의 사건의뢰로 시작된다.
양말도 다림질해입을 것같은 깔끔하고, 단아하고, 또 소심하고 선량해보이는 여자 카렌은
내내 자신을 괴롭히는 스토커를 해결해달라고 부탁하고,
스토커 사건 해결 이후 한참이 지나, 켄지는 차안에 틀어놓은 라디오에서 카렌의 자살소식을 접한다.
자신의 안일한 부주의때문에 카렌의 응급전화에 대처하지 못했다는 찝찝함 때문이었을지
켄지는 이 사건에 매달리게 되고, 친구 부바와 돌아온 똑똑이 제나로의 도움으로
이것이 단지 한 여자의 자살에만 국한되어있지 않는 사건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모든 것을 빼앗고 삶의 이유마저 빼앗아가는 범인.
이리저리 날고 들고 뛰어도 결코 정체를 드러내지도 않고, 딱히 잡아갈 죄목도 없는 범인-
사막에서 "비를 바라는 기도"를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건의 조각을 모아 퍼즐을 맞추기는 커녕, 피해자 역시 입을 다물어버리게 만들어
해결가능성을 희박하게 만들어버리는 범인-
켄지-제나로앞에 나타난 이 범인과의 심리전이 이 책의 가장 큰 관람 포인트라고 할수 있겠다.
 
"가라 아이야 가라"보다 캐릭터의 매력이 한층 살아난 것도 책을 즐겁게 만드는 요소이다.
"가라 아이야 가라"에서는 보조자격으로 느껴졌던 부바의 활약은 그야말로 대단하다.
배운 것도 별로 없고, 사람을 겁먹게 할만큼 거구이며,
여기저기 총을 갈겨버리길 바라는 다분히 폭력적인 취향을 가진 이 러시아 마피아 부바는
어려울 적 자신을 도와준 켄지를 잊지 않는다.
이 잔인무도한 불곰 부바가 켄지-제나로를 지키기 위해 몰래 저지르는 행동들에
책을 보는 내내 부바가 어서 등장해주기를 바라기도 했다. (말투도 엄청 웃기기도 했고...히힛)

 
사건 해결을 위해서 협박도 불사하는 이 뵈는 것없는 두 탐정들.
하기사 그들은 형사나 경찰이 아니라 탐정이기에, 범인과 똑같은 협박을 해도 상관없을지도 모르겠다.
따지고 보면, 범죄자의 인권 따위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그들의 행동의 90%정도가 불법인 셈이지만,
이런 불법으로 일관된 자가응징이 통쾌하다는 것,
이런 것이 또 하드보일드의 매력이라는 것은 부인하지 못하겠다.
따라서 "가라 아이야 가라"에서와 같은 법을 따른다는 것에 대한 찝찝함은 없어서
훨씬 통쾌하게, 재밌게 볼수 있는 책이었고, "가라 아이야 가라"와 다른 느낌의 재미를 주는 책이었다.
 
앞으로 읽을 사람에게 알려두자면, "가라 아이야 가라"를 먼저 읽고 읽는 것이 좋겠다.
이어지는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켄지-제나로의 관계가 순차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보는 것도
이 책이 주는 잔재미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도시적이고 쿨한 하드보일드의 매력-아아, 나는 이런 베베꼬인 블랙유머가 너무 좋더라...
이런 유머만으로도 충분히 재밌었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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