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행 왕복 비행기표가 얼마나 될까.?

40만원입니다. 라면 믿을까 모르겠지만..이건 엄연한 사실...
미국이라는 땅덩어리를 두번을 왔다리 갔다리 했었던 적이 있었다.
첫번째는 공짜로 갔었고,(공짜라고 해봤자 누나와 매형이 지불)
두번째는 35만원에 다녀왔었다.이것도 요즘 올라서 40만원이라고 한다.

IMF가 터지고 직장에서 짤린 나의 두번째 외유.
난 이렇게 35만원에 미국을 왕복을 했었다. 홀트라는 해외 입양아 기구를 통해
에스코트라는 자격으로 비행기를 탔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는 플로리다
올랜도..그러나 내가 에스코트를 해야 하는 입양아의 최종 목적지는 들어본 적
도 없는 미국의 소도시 디 모인.

출국날 아침 일찍 합정동에 있는 홀트본사에 달려가서 내가 에스코트를 할
입양아를 배정받았다. 5명의 입양아에 3명의 에스코트..4명은 돌도 안넘긴
핏덩이였고 그나마 한 아이만이 돌을 넘긴 아이였던 걸로 기억한다.

다른 4명보다 몸집도 비교적 큰 상태였으므로, 아무래도 이 아이의 에스코트를
맡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되어졌다. 어쩌면 오랜기간 다시 못 돌아올
태어나기만 한 고향을 떠난다는 것을 눈치를 챘을까 출발 전 부터 이 아이는 울
기 시작했고 그 누구의 달램에도 수긍을 하지 않고 계속해서 보채고 울고의 연속
이였었다. 신기하게도 내 품에 안기자 마자 생글거리면서 조용해지는 상황이 발생
하였고, 결국 난 이 아이의 전속 에스코트가 되버렸다.

김포공항 출발..시에틀 도착..미네아폴리스로 다시 출발..거기서 조그마한 소형
여객기를 타고 도착한 디모인... 그 아이와 난 비행기 안에서 혹은 곧 이 아이의
삶의 터전이 될 이땅의 공항에서 24시간에 가까운 시간을 보냈다. 때로는 날 짜증
나게 했고, 때로는 날 웃게 만들어 주었던 이 아이와의 이별은 순식간에 와버렸다.

디모인 공항에 현지시각으로 밤 9시가 다 되어 도착한 나는 파김치가 되었고 현지
의 홀트 직원의 안내로 공항대기실에서 기다리는 이 아이의 양부모에게 아이를
무사히 전해주면, 나의 임무는 끝...이라고 생각했었다....홀가분 할꺼라고 생각했
는데..사람의 정이란게...참....

막상 대기실에서 아이를 마중나온 눈이 파란 양부모를 만나 이 아이를 건네주는데
그게 왜 그렇게 싫었는지.. 그나마 첫인상이 좋은 이 아이의 양부모들의 모습에 조금은
위안을 얻었지만, 만 하루를 고생고생하면서 들은 정을 뜯어내는 건 여간 힘든 것이
아니였다. 아이를 건네주고..내품을 떠난 그 아이의 울음소리를 뒤로 하고 결코 뒤돌아
보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난 공항 밖을 빠져나가 배정된 모텔로 가급적 빨리 움직
이려고 했었다.
그때 누군지 뒤에서 나를 잡는 사람이 있었다. 그 아이의 엄마가 될 피부색도 틀리고
눈색깔도 틀린 미국여자가 날 붙잡고 반 이상은 알아들을 수 없는 영어로 뭐라뭐라
떠드는 것이다. 그리고는 불쑥 선물상자 하나를 건네주면서 밝게 웃으면서 나를 포옹해
주었다.

이미 비행기는 끊어진 늦은 시간에 도착했었기에 난 공항 부근의 모텔에 짐을 풀었고
안되는 영어로 카운터에 부탁해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피자를 시켜 먹었다. 페파로니만
잔뜩 올라간 짜디 짠 피자를 씹으면서 왜 그렇게 목이 메이고 막혔는지... 딸려온 콜라를
아무리 들이켜도 꽉 막힌 속은 뚫릴 기미가 안보였었다. 아마도 피자 때문만은 아니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20대 중반 나의 두번째 외유는 돈을 아낀다는 취지와 목적으로 어쩌면 편법적인 방법으로
미국을 건너갔으나 나에게 있어서 소중한 경험이 아니였나 싶다. 아마도 신문을 통해 본
오늘이 입양의 날이라는 사실을 몰랐다면 난 애써 그때의 짦은 만남과 이별을 다시 상기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름대로 나에겐 크나 큰 슬픔이였으니까...

그 아이...잘 자라고 있겠지...제발..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6-05-11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자라고 있을거라 생각하세요. 전에 입양되기 전 여자 연예인들이 며칠 같이 지내주던 프로그램도 볼때마다 참 마음이 짠~ 했었는데....

비로그인 2006-05-11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지내리라 믿어야겠죠.
정말 입양아의 문제 어려워요..^^;;
그리고 편법이긴요 좋은 일 하셨는걸요..

로드무비 2006-05-11 16: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전도연이 입양아와 며칠 지내는 프로가 있었는데
보고 을매나 울었는지.
처음 본 어른을 전속 에스코트를 삼을 정도로 똑똑했던 그 아이, 잘 살겁니다.
(메피스토님의 젊은 날도 참 독특하시구만요.)

paviana 2006-05-11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합정동4거리에 조그만 커피전문점이 있는데요.거기 가보면 입양부모님들이 아이와 같이 홀트를 방문했을 때 그곳을 방문하면 커피를 무료로 주더군요. 그분들이랑 사장님이 기념사진을 찍고 나중에 이메일로 보내주고 그곳에 장식해 놓은 것들을 보았는데, 짠 했어요. 입양한 아이를 위해 그 먼곳에서 여기까지 방문해주는 좋은 분들을 보니, 어찌나 얼굴이 화끈거리던지요....
그 아이 좋은 부모 만나서 행복할거에요.

플레져 2006-05-11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사와 동행한 그 아이, 잘 자라고 있을 거에요.
메피스토님 인생, 참 파란만장합니다.
더 이야기를 내놓아랏!

2006-05-11 16: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클리오 2006-05-11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출산율 저하 이야길 들을 때마다, 흔히 말하는 모든 면이 평범한('정상적인') 가정의 아이들 이외에는 마치 없는 듯 눈감으면서 저런 이야길 할 자격이 있는걸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

토트 2006-05-11 1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맘이 아파요... 잘 지내야 할텐데요.

Mephistopheles 2006-05-11 1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클님 // 아 그 프로그램 저도 생각나요..여배우들의 다른 모습을을 보게 되었답니다. 그일을 하시는 위탁모 분들과도 그때 만났었는데..정말 대단하신 분들이라고 생각되요..^^
사야님 // 사실 좋은일...이라고 하긴 좀 그래요 그때 같이 움직인 독일 아저씨는 특별한 여행계획도 없이 단지 에스코트만을 위해 자기 돈을 내면서 묵묵히 그일을 하시더라고요...그분에 비한다면 전 좀 속이 보이는 편이였죠..^^
로드무비님 // 사실 그 아기 약간 정신건강이 안좋았답니다..태어날 때부터여...
그래서 그런지 더 안쓰럽더라구요...독특하긴요 뭘..^^ 친누이가 미국에 있다보니 경험하게 된 일이죠..^^
파비님 // 그런 곳이 있었군요.. 사실 외국으로 입양 간 아이들 대중매체를 통해 나오는 것보다 더 잘 살고 있는데..오보가 된거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난다면 저도 그곳에 가서 사진구경해보고 싶네요..^^
플레져님 // 에이~ 천사라니요 적당히 악당이고 적당히 타협도 하는 그냥 세속적인 인간이랍니다..^^
클리오님 // 오래만에 뵙네요 클리오님.^^.예정일이 점점 다가오시는 상황이시겠죠.^^
님의 말씀에 100%에서 200% 동감이에요..언제나 문제점만 들춰내고 정작 해결방안은 제시하지 못하는 것이 이 나라의 현실같아 씁슬하네요
토트님 // 그러게나 말입니다.. 한번 버림 받은 아이들은 그 이유 하나만으로도 평생을 사랑받고 살아야 하는데 말이죠..^^

비로그인 2006-05-13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님 글 팬인데 이렇게 꼬리를 다는군요. 아참.. 제 둘째 딸 서야도 팬입니다. 아마도 저 귀여운 꼬마의 눈빛때문인듯... .. 제가 수 년 전까지만해도 입양에 대해 여러 생각을 했었어요. 제가 실천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데 말이죠. 이렇게 서른중후반이 되다보니 참 어렵네요. 내가 가진것이 모두 내것이 아닌것을 알면서도 그 시간과 애정과 물질을 함께 나누고 온전히 가족으로 받아들인다는게 왜 그렇게 어려울까요. 저도 속물인가 싶은 참..거시기한 기분이 드는 이즈음입니다.

Mephistopheles 2006-05-14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캐서린님.. 영광입니다.^^
둘째 따님 서야양에게도 고맙다고 전해주세요
그게..참 그렇습니다..저 역시 나이가 들어가면서 욕심이나 나쁘게 말하면 속물근성을 점점 버려가야 하는데 그게 쉽진 않더라구요...^^
그래도 캐서린님은 한번 두번 뒤돌아보시면서 거시기한 기분이 드는 정도로 성찰은 하시고 계신것이 아닌가 생각되는 걸요..
세상에는 자기가 무슨 잘못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으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