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노화된 컴퓨터를 교체하기 위해 구입 후 댁배발송장이 뜬 것이 화요일쯤이였다. 원래대로라면 수요일날 도착하는 것이 정상일 것인데, 어디까지 오나 확인차 지점에 전화를 걸었더니만 아무도 받는이 없이 처량하게 워떤 year의 안내방송만 줄창 나온다.
4번 전화 걸었더니 전부 똑같은 상황이기에 결국 본사로 전화를 걸게 되었다. "네 안녕하십니까 HY택배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란 다분히 접대스런 억양을 소유한 여직원에게 다짜고짜 송장번호를 불러줬더니만 역시나 상투적인 답변이 돌아온다. "XX지점에서 관리하는 구역인데 전화번호 안내해 드리겠습니다"란 뻔한 수순으로 전화번호를 불러주려 한다. "지점엔 이미 확인을 해봤는데 도통 전화를 안받더군요."란 말에 갑작스럽게 죄송스런 말투로 "어머나 고객님 죄송합니다. 오늘 그 지점이 물량이 폭주하여 아무래도 배송이 좀 늦어질 듯 합니다. 내일쯤이면 고객님께 도착할 예정입니다."란 믿으면 내손에 장지져성 발언을 하기에 오냐 두고보자 하는 심정으로 하루를 기다려 봤다.
지금까지가 수요일 상황이였고, 목요일 오후 보란듯이 다시 전화를 걸었더니만, 역시나 지점 과는 연락이 안되어 다시 찾은 본사직원왈 "죄송합니다 고객님. 제가 지점소장님과 전화통화 후 고객님께 연락드리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시면 바로 전화드리겠습니다." 란다.
결국 목요일날도 4번의 전화 공방을 통해 택배물은 도착하지 않았다.
금요일 오늘. 난 결국 불을 뿜었다. 본사에 걸어 대체 물건이 언제 오며, 아울러 왜 지점이 물량이 폭주할 정도로 컨트롤을 못하고, 인원분배를 제대로 못했냐부터 시작해, 물량이 많으니 돈 많이 벌겠으니 늦게 온만큼 손해배상청구 들어가겠다며 담당 관리자 그러니까 지금 나와 통화하시는 분보다 더 높은 분을 바꾸라고 마구마구 불을 뿜어 버렸다. 이리 불을 뿜은 이유는 본사 직원의 멘트 "아무래도 이번 주에는 힘들 것 같은걸요?"라는 쌩뚱맞은 답변이 원인이였다.
오후 두시쯤 처음보는 전화번호가 뜨고 냉큼 받았더니 어떤 남자가 미안해 죽겠다는 말투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고객님 지점을 담당하는 기사가 어머니가 중환자실에 갑자기 입원하시는 바람에 이리 늦어졌습니다." 란다. 그래 다른 것도 아니고 어머니가 아프다는데 어쩔 수.....가 아니라, 진실과 거짓을 떠나 이 또한 어찌보면 늦어지는 택배회사의 교과서적인 변명인지라 그냥 넘어갈 순 없었다. (하지만 진실이라면 미안하고 빨리 쾌유하시길 빌어요.)
2차로 불을 뿜었더니만 결국 대타로 뛰고 있는 콜밴기사의 핸드폰 번호를 알려준다. 득달같이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해보니..
"아 예 선생님 물건은 미리 빼놨습니다. 제가 오늘 6시 이전엔 꼭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그래도 본사에서 지점에서 계속 전화가 와서 특별히 신경쓰고 있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십시요, 죄송합니다." 란다.
역시..택배회사의 또 다른 공통점을 발견하는 순간. 불을 뿜고 지X발광을 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진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비록 접대성일지라도 미리 미리 전화를 먼저 걸어 좀 늦어지겠다는 양해를 구한다면 이렇게 거품물고 불을 뿜지는 않았을 것인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