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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아사다 지로 지음, 정태원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아사다 지로의 유명하다는 소설 “철도원”, “창궁의 묘성”, “칼에 지다”등을 제쳐놓고 “지하철”이라는 그의 작가생활 중 초기에 해당하는 작품을 접하게 된 이유는 단지 타의에 의해서였다. 듣기도 많이 듣고 소문도 무성했던 그의 소설이 내 손에 들어온 순간, 그런류의 입소문은 귓등으로 넘겨온 지금까지의 인내심을 한순간에 와르르 무너트려주는 책 앞장 빈 여백에 적혀있는 “아사다 지로..멋져요!”라는 그 짧디 짧은 한 문장만큼은 충분히 유혹적이며,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한권의 책을 시종일관 붙잡게 하는 힘...더군다나 소설의 경우는 누가 뭐래도 그건 “재미”라고 보고 싶다. 아무리 내용이 알차고 풍부하다 하더라도 재미가 빠진 경우 한 달이 가든 두 달이 가든 책을 잡는 시간이 길어지고, 다 읽었을 즈음에는 앞부분의 내용이 가물가물해지는 경우를 종종 경험하게 된다.
한권만을 읽고 아사다 지로의 소설 전체를 논하기는 주제 넘는 행동이겠으나, 읽어 본 이 책의 경우만을 생각한다면 그의 소설은 분명 재미 면에서는 모든 것을 충족시켜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우연이나 개연성결여의 진행과정은 전무하다시피하고 잘 짜인 구조와 인물간의 갈등 구조 등은 마치 조화롭게 잘 차려진 정식을 먹는 기분이 들게끔 해준다.
흔히 보여주는 상투적인 구조의 가족관계(부자지만 타락한 아버지와 이에 반항하는 자식)와 3류 불륜 드라마에서나 써먹음직한 간통과 출생의 비밀 따위가 난무해도 그의 이야기는 충분히 아름답고 재미있다.
이것이 바로 “작가의 힘”이 아닐까 싶다.
완력적이지도 강압적이지도 않는 읽는 독자를 즐겁게 만들어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