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616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독서 중, 구매

 

창살을 두고 사람과 원숭이가 창살을 붙잡고 있다. 천장을 벽을 포함한 배경은 보이지 않는다. 누가 감옥 안에 있을까? ; 인식론에 관한 책에서 있던 예화, 글이다.

 

독서를 하면서 메모를 남겼다. ; (일부 여성들 또는) 페미니스트들은 페미니즘의 모순과 한계를 이해를 못 하는 걸까, 안 하는 걸까? 대화도 잘 안 된다. 이게 소통의 한계인가 싶다.

 

장관 후보자의 여성관이 문제되는 기사를 읽다가 남자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검색하게 되었고, 이 책의 글쓴이에 대한 평가로 이해를 못 하는 걸까, 안 하는 걸까? 한계를 보인다라는 글을 읽었다.

 

남자란 무엇인가를 읽지 않기도 했지만, 이 책과 무관하게 창살 안팎은 어떻게 구분할까? 내가 감옥 안에 있을까? 최소한 나는 회의적 懷疑的 사고는 한다.

 

다른 부분에서는 (진보라고 여겨지는) 페미니스트들이 다른 부분에 있어 상대성을 들이대지만, 페미니즘의 기준은 절대적이며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실망한다. female gene-meme ingroup bias.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며 실망하지 않도록 하자. 구조적으로 그들을 그리로 몰아 간 것이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6-16 1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립간 2017-06-16 11:53   좋아요 2 | URL
댓글 감사합니다.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이 책에 있는 글인데 페미니즘은 드물게 있는 낙관적인 가치관(~ism)이라고 하다군요. 미처 생각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