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70407

 

피아노 연주에 관한 7가지 테마 서평 별점 ; ★★★ 도서관 대출

 

피아노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악기이지만, 이 책은 피아노보다 피아노 연주에 관한 책이다. 따라서 책의 뒷부분 연주회’, ‘레코딩’, ‘연주 양식등은 내 경험과 무관한 것들이라 무심하게 읽었다.

 

p101 16살 때 나는 쇼팽의 녹턴을 한 번만 쳐도 바로 외워서 연주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경험은 젊은 피아니스트들에게 있어서 일반적인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보다 중요한 사실은 나는 20살 이전에 배운 모든 곡을 즉시 기억할 수 있으며, 다른 많은 피아니스트들도 이 사실에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위의 글은 단편적으로 이 수필이 나와 같은 사람이 읽어서는 공감하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다.

 

* 밑줄 긋기

p24 그는 위대한 작곡가일수록 자신의 머리만으로 음악 작품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 틀림없으며, 건반을 통해 소리로 악상을 확인해볼 필요를 느끼지 않았던 것 같다. 이것은 몸과 마음을 따로 생각하는 태도로, 보다 덜 물질적이며 영묘한 정신에 비해 육체를 열등한 것으로 여기는 속물전인 이상주의를 보여주는 예이다.

p26 “모차르트는 작곡을 하는 동안 피아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성악 작품을 이한 대본을 받았을 때도 그는 영감이 떠오를 때까지 대본에 집중할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했다. 그 다음 그는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들를 피아노를 통해 작업하는 일에 착수했다. 그리고 나서야 그는 비로소 앉아서 곡을 쓰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 부분을 통해 피아노를 사용하여 작곡하는 방식에 대한 편견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들이 피아노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인정한 것을 볼 수 있다.

p26 베토벤은 피아노 없이도 작곡할 수 있었던 위대한 작곡가였다. 그래서 베토벤은 그의 귀가 점점 들리지 않게 되었을 때도 그의 작품 창작 방식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이다.

p27 건반악기는 서양음악 중 다성음악의 전체 구조를 동시에 연주하고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악기이다.

p35 피아노 소리에는 진정으로 다양한 음색의 아름다움이 있다. 모든 피아니스트들은 글의 연주를 그들의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신만의 음색을 창조할 수 있다./그 방식이란 구조적이거나 단순한 테크닉의 문제도 아니다. 그것은 매순간 음악에 대한 감각을 요구한다.

p47 사실 미학 분야에서는 아주 오래된 논쟁거리이다.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가장 설득력 있는 예는 디드로 Diderot의 유명한 배우에 관한 역설 Paradoxe surle comedien일 것이다. 그것은 진정한 주체인 자신의 감정에 의해서 우는 배우가 아니라 자신의 예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관객이 울도록 하는 배우가 되어야 한다는 역설이다.

p47 한 피아니스트가 객관적인 상태에 이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완전히 잊고 그 작품에 몰입하는 실제의 주관적 경험을 가져야만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객관적 상태란 그 피아니스트로 하여금 자신의 주관적 경험을 다른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상태이다. 보통 이러한 객관적인 상태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경우는 작품을 완전히 무의적으로 기억하고 있을 때이다./p49 여러 번 반복된 연주경험으로 생긴 곡에 대한 깊은 이해는 연주의 신선함을 감소키지 않는다. 반대로 보다 편안한 상태 그리고 그 곡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상태에서 연주하는 일은 새로운 영감을 떠오르게 해주었고 기교적인 어려움을 감소시켜 주었다. 어떤 작품을 오랫동안 연주해본 경험은 실제로 대중 앞에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해보고 즉흥성을 부여하는 일을 가능케 한다.

p52 그러나 바로크 대위법에서 나타난 숫자저음은 각각의 수평적인 성부들을 시간을 통해 진행하는 수직적인 화성적 요소들과 교차시킨다. 하이든과 모차르트느 수평적 요소와 수직적인 요소 모두들 보다 큰 통일체로 융합시켰고, 슈만과 리스트는 성부들을 신비스럽고 모호하게 융합함으로써 해체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해체는 바그너를 통해 계속되는데, 바그너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심화된 반음계주의는 점진적으로 화음의 정의를 모하하게 만들었으며 이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서 그 극한에 이른다.

p101 16살 때 나는 쇼팽의 녹턴을 한 번만 쳐도 바로 외워서 연주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경험은 젊은 피아니스트들에게 있어서 일반적인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보다 중요한 사실은 나는 20살 이전에 배운 모든 곡을 즉시 기억할 수 있으며, 다른 많은 피아니스트들도 이 사실에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p103 어린 시절의 기억이자 가장 강력하게 남아있는 기억들은 말하자면 비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기억된 것이다.

p105 예술과 더불어 기타 인문학과 자연과학에 대한 교육 역시 필요하며, 바람직한 예술 교육이란 한 개인이 희망을 가지고 본인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영역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112 이는 콩쿠르에서 긴장으로 인해 무리가 가는 대부분의 경우에도 막힘없이 그들의 손가락이 자동적으로 연주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p112 예술가의 가치는 그 사람의 가장 위대한 업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로드 액톤 Lord Acton은 범죄자는 그의 가장 큰 범죄에 의해 심판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히틀러가 자신의 개에게 친절했는가 혹은 자신의 노모에게 사려 깊었는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 맥락보다 본질이 강조되는 글이다.

p115 “당신이 만약 음악에 관심이 있다면 당신은 국제 피아노 콩쿠르 심사에 참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국제 콩쿠르 심사란 논의가 아닌 투표에 의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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