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70217

- ‘업무 분담과 불평등

 

* 내가 꿈꾸는섬 님의 글에 남긴 댓글 ; 가사 노동 중, 부엌 일의 상당 부분은 안해가 담당하지만, 육아의 상당 부분은 제가 담당합니다. 저는 나름 보람을 느끼는데, 제 주위의 상당수의 남자들은 이해를 못하더군요.

 

* 내가 곰곰생각하는발 님의 글에 남긴 댓글

댓글 1 ; ˝집안일을 돕는 것˝ ˝집안일을 하는 것˝ 은 다르다. ; 의 성적인 대척점은 ˝맞벌이로 생계를 돕는 것맞벌이로써 생계를 책임지는 것은 다르다˝가 되겠군요. 우리 집은 맞벌이인데, 안해에게 제가 집안일을 돕고 있는지 아니면 집안일을 하고 있는지, 안해 본인은 생계를 돕고 있는지 아니면 생계를 책임지는지를 확인해 봐야겠군요.

 

댓글 2 ; 안해에게 물어보니, (마립간)는 집안을 하는 것도 있고, 돕는 것도 있으며, 본인(안해)는 생계를 책임지기보다 돕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 하네요. 저의 의견은 좀 다릅니다. ; 저는 집안을 하고 있고, 안해는 저와 같이 생계를 책임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 의견이든 간에 우리집에서의 남녀불평등은 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알리디너들은 가정에서 남녀불평등을 평가 잣대를 무엇으로 생각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나는 결혼을 할 때, 남자가 생계를 담당하고 여자가 가사 家事를 담당하는 것에 부부 당사자의 합의가 있다면 별 문제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안해는 결혼 전의 직장을 결혼 후까지 유지해서 맞벌이가 되었다. 맞벌이 상황에서는 남자가 가사를 분담하여 책임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첫 번째 진화 압력은 아이로부터 시작되었다. 안해가 육아를 담당한 시간에는 문제가 없다. 그런데, 내가 육아를 담당한 시간에 아이가 막무가내로 엄마를 찾을 때가 있다. 당시에 나는 알라딘에 아이말로 남녀불평등론을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오늘은 아빠가 육아 담당하는 날이야!)

 

두 번째 진화 압력은 가사 중에서 아이의 교육과 부엌일에서 발생했다. 이 두 가지 일이 동시 발생하여 나와 안해가 일을 분담할 때, 나는 항상 아이의 교육을, 안해는 부엌을 한다. 몇 번 내가 설거지를 할 테니 아이를 가르쳐주라 하면, 안해도 아이도 역할을 바꾸기를 요구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내가 설거지를 안해가 숙제를 봐주면,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함께 놀 시간이 줄어든다. 점차 특화가 된다.

 

우리 집에서는 가사 중에서 부엌일과 아이의 공부에 관해 비대칭 특화된 것에 아무도 불만이 없다.

 

그런데, 가사 내부의 분담이 아니라, 직업을 통한 생계 책임과 가사를 분담하여 특화시키는 가정이 있다면, 이것을 남녀불평등으로 봐야 하나? 지인 한 가족은 여성이 생계를 책임지고 남성이 가사를 전담한다. 이 가족은 남녀불평등 가족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