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 조사 이야기


 예전 ‘퀴즈 100인에게 물읍시다.’에서 한 출연자가 전혀 엉뚱한 대답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황인용 아나운서가 몇 가지 힌트를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생일 선물이라는 질문에 본인에게 떠오르는 생일 선물을 답할 것이 아니고 대상이 누구인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0대에게 물었는지, 20대에게 물었는지에 따라 생일 선물이 다르고 또 초등학교 5학년이라고 한정하여도 어는 동네에서 물어 보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저의 이번 여름 이벤트를 시작한 직접 동기가 가을산님의 2006년 7월 3일자 페이퍼 ‘실망..실망... 우울모드’임을 서문에서 밝혔습니다. 저는 댓글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알라딘이 세상과 다른지 같은지를 보고자 하는 것이 저의 다음 이벤트입니다. 제 생각에는 알라디너 (모두)가 세상사람과 다른 것이 아니고 가을산님과 교제있는 사람이 세상사람과 다른다는 것이 더 적절한 것이 아닐찌...


 저는 이 이벤트에서 저의 서재에 방문을 자주하는 알라디너님과 인터넷 서점의 회원인 알라디너님과 둘로 나누었습니다. 아마 투표의 성향이 두 알라디너 사이 차이가 있을 것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첫 투표인 ‘결혼’의 페이퍼의 투표 결혼 ‘할 수 있다.’ 또는 ‘없다.’의 투표에서 처음에는 ‘결혼 할 수 있다.’가 80%를 상회하였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할 수 없다.’의 지지가 점차 높아져 마지막에는 ‘할 수 있다.’가 60%로 마감하였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느 분은 이 글을 읽고 ‘여자 앞에서 이렇게 이야기하거나 행동하면 당연히 결혼 못하지.’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와 같은 시각이 객관적 시각이라고 합니다.

 저의 ‘할수있다.’의 지지가 높은 이유는 저의 서재를 방문해 주시는 개인적 인간관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여름 이벤트에서도 몇 가지 설문에서 처음의 투표 성향과 이후의 투표 경향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처음의 투표 성향은 저와 그리고 가을산님과 교류가 있던 분의 투표성향 이후의 투표 성향은 그 외의 알라디너의 성향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제 설문 어떤 투표는 1주일, 어떤 투표는 2주일, 또는 그 이상으로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정답에 가까운 설문 경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 점에 주목했어야 합니다.)


 알라딘은 세상과 다른 ‘별천지’라고 따우님과 나눈 댓글에서 이야기했지만 정확히 말하면 ‘비교적 별천지’이며  가을산님께 다시 말씀드리면 가을산님과 교류하는 알라디너는 조금 더 세상과 다르므로 세상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