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60714

 

소모되는 남자

 

나는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한 다음에 다른 분들의 독후감을 읽는다. 소모되는 남자를 여성이 읽었을 때, 어떤 느낌을 가질까 궁금했다. 나의 서평을 올린 후에 어떤 문장을 읽었다.

 

문화가 남자를 착취한 것을 받아들여도 그 문화는 남자가 만든 것이 아닌가.

 

이 문장에서 또 다시 일반화와 개별화의 논의점이 있지만, 암묵적인 제한조건을, 수식어를 인정하기로 하자.

 

사랑은 사치일까?(원제 ; Communion : The Female Search for Love)의 문장이 떠올랐다. p 정서적으로 여성에게 의존하여 얻는 기쁨과 별개로 남성들은 정서적 영역을 평가절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물론 사랑의 가치절하를 의미했다.

 

그리고 나는 아래 문장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문명에 의존하여 얻는 편리와 기쁨을 별개로 여성들은 문명-문화적인 영역을 평가절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물론 정서적 외적 분야의 가치절하를 의미했다어제 다시 그와 비슷한 문장을 읽게 되었다. ‘남자 군대 보낸 게 여잡니까

 

남자를 군대에 보낸 것이 여자라고 생각지 않는다. 나는 사회가 보냈다고 생각한다.

 

나는 다른 분의 소모되는 남자의 독후감을 읽고 작성해 놓은 내 글의 일부를 알라딘에 올리지 않았는데, 아래 (요약한) 내용이다.

 

ship를 만든 것이 여자인가? 문명을 남자가 만들었으니, 답은 아니라고 해야 할 것 같다. 해운회사는 여자가 만들었나. 교육제도는 여자가 만들었나. 수학여행은 여자가 만들었나. 아마 모두 남자가 만들었다고 해야 맞을 것이다. 남자의 문명사회이므로.

 

배가 침몰해서 300명 넘게 사망했다. 위 논리라면 이 사고로 사망한 수많은 남자의 죽음에 대해 여성이 슬퍼할 필요가 없다. 남자가 만든 문명에서 남자가 희생된 것이 아닌가? 구의역에서 한 남자 노동자가 죽었다. 이 남성에게 구의역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라고 여성이 시켰나?

 

그러나 여성들이 지하철은 타고 다닌다.

 

페미니스트인 카밀 파글리아 Camille Paglia는 여성이 문명을 주도했다면 우리는 아직 오두막에 살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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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6-07-14 11: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벨 훅스, 엘리자베트 바댕테르, 카밀 파글리아 그리고 어쩌면 수잔 핀커 ; 남성 논리에 설득되거나 세뇌된 학자라는 평가를 받을지 모른다는 우려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