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1128
<총, 균, 쇠> 서평 별점 ; ★★★★
밑줄 긋기만 먼저.
* 서가일기 141111 <총, 균, 쇠> http://blog.aladin.co.kr/maripkahn/7200134
* 밑줄 긋기
p53 50만 년 전부터 아프리카와 서유라시아와의 인류는 세부적인 골격에서 서로 달라졌고 또한 동아시아의 인류와도 달라졌다.
p57 이러한 발견은 현생 인류가 동시 다발적으로 진화되었으며 단 하나의 에덴 동산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기원했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다.
p57 네안데르탈인과 크로마뇽인 사이의 혼혈의 증거는 거의 또는 전혀 남아 있지 않다. ; 내가 읽은 책에서는 북유럽의 체격이 큰 사람들은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 포함된 그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여담이지만 동양의 체구 작은 남자가 이곳의 화장실에 들어서면 당황하게 된다고 한다.)
p79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었으며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전쟁을 포기했고 남자 신생아의 일부는 거세함으로써 인구 과잉으로 인한 갈등의 소지를 줄였다. 그 결과 전쟁을 모르는 작은 집단이 유지되었고 그들의 기술과 무기는 단순했으며 강력한 지도층이나 조직력도 없었다.
p86 인구 밀도가 낮은 수렵 채집민, 인구밀도가 높은 집약 농업 ; 뒤에 언급되지만, 인구 밀도와 함께 인구 규모도 중요
p123 복잡한 정치적 단위들은 오래 지속되는 정복 전쟁을 치르는 일에 있어서 평등한 사냥꾼들보다 훨씬 유능하다. ; 정주, 식량 저장, 전문가
p158 간추려 말하면 식량 생산이 독립적으로 발전한 곳은 세계의 몇 지역에 불과했으며 그나마도 각각 시기가 크게 달랐다.
p167 식량 생산과 수렵 채집은 서로 경쟁하는 ‘대안적 방식’이었다고 보아야 한다. ;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먹거리를 구할 도리가 없었다는 식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나는 먹거리를 구할 도리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이 틀렸다고 생각지도 않는다. 이것은 층위의 문제로 다른 층위에서 다른 답이 나올 수 있다.
p169 네 번째 요인은 인구밀도의 상승과 식량 생산의 발원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적인 관계였다. ... 그렇다면 어느 것이 원인이었고 어느 것이 결과였을까? ... 이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와 마찬가지다.
p170 식량 생산의 도입은 이른바 ‘자가 촉매 작용’이라는 것의 한 예가 된다.
p197 어째서 어떤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훨씬 더 일찍 시작되었을까? ; 이유가 없을 수도 있다. 모든 것에 이유가 있다는 것 또한 오류이다.
p203 그 모든 발전이 차례로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우선 인구가 조밀했고, 잉여 식량을 비축할 수 있었고, 농작물 재배 및 가축 사육의 형태로 시작된 식량 생산 덕분에 농경에 종사하지 않는 전문가들도 먹여살릴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p207 이종간 잡종
p297 유라시아의 이 지중해성 기후대에는 어떤 이점들이 있었을까? ... 적어도 다섯 가지 이점이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p215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야생종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먹거리를 구하던 시대에는 야생종에 대한 지식도 훨씬 더 자세했을 것이다.
p221 뉴기니의 생물상에는 세 가지 심각한 취약점이 있었다.
p226 그러나 그 인구 폭증은 너무 늦게 찾아왔으므로 미국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미처 유럽의 식민지화라는 임박한 재앙에 대비할 겨를이 없었다.
p227 취약점들은 아메리카 원주민들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아메리카의 생물상과 환경 때문이었다.
p229 그러한 수용성이나 제한은 결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물론 모든 사회가 자기들에게 유용한 모든 혁신을 신속하게 받아들였다고 생각하는 것은 명백한 잘못된 판단이다. ; 어떤 경우에는 절대 기준이 결과를 결정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대 비교가 결과를 결정한다.
p232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사과를 작물화시키지 못한 이유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주어진 야생 동식물 전체의 문제였다.
p233 안나 카레리나 법칙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이 문장에서 톨스토이가 말하려고 했던 것은, 결혼 생활이 행복해지려면 수많은 요소들이 성공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행복에 필요한 이 중요한 요소들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어긋난다면 그 나머지 요소들이 모두 성립되더라도 그 결혼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 리비히의 ‘최소량의 법칙’
p240 도표 9-2 ; 유라시아의 72종에서 18%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51종의 0%를 비교하자면, 18%와 0%의 원인이 72종과 50종의 차이에서 기인했다고 보이지 않는다.
p247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목장주들이 관심을 가질 경제적 가치가 올라가지는 않았다.
p257 그러나 사실은 후보종 중에서 몇 종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안나 카레리나> 법칙에 의거하여 실격되었던 것이다./유럽 사회가 대단히 유리해진 것은 바로 포유류으 지리, 역사, 생태 등의 세 가지 기본적인 현실 때문이었다.
p258 “부름받은 사람은 많지만 선택되는 사람은 적도다. (마태복음 22장 14절)”
p264 그 야생 식물이 장생하는 분포 지역 내의 다른 여러 곳으로 신속하게 전파되었으므로 동일한 식물을 독립적으로 다시 작물화할 필요가 없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동일한 야생 조상이 여러 곳에서 독립적으로 작물화되었다는 증거가 발견된다면 그 농작물의 전파 속도가 너무 므려서 다른 곳에서 새로 작물화되는 것을 견제하지 못했다고 추론할 수 있다.
p268 동일한 야생 조상이 다시 작물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견제했던 것이다. 일단 농작물을 손에 넣게 되면 굳이 야생 식물을 채집하여 작물화를 새로 시작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 비교우위
p283 일반적으로 더 강력한 기술을 소유했다. 그리고 그들의 중앙 집권적 정치 체제에는 문자를 알고 정복 전쟁에 더 유능한 엘리트 계급이 있었다.
p285 동물에서 비롯된 인간의 질병이라는 크나큰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인류 근대사에서 주요 사망 원인이었던 여러 질병들이 동물의 질병에서 진화된 전염병들이다./질병은 인간을 죽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므로 역사를 변화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기도 했다.
p290 그것은 세균을 효과적으로 퍼뜨리기 위해 숙주에게 일으킨 여러 증상들의 뜻하지 않은 부작용일 뿐이다.
p307 병원균의 교환은 이렇게 일방적이었는데 대규모의 조밀한 인구집단은 곧 대중성 전염병이 진화하기 위한 선행 조건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더욱 충격적인 사실이다.
p308 우리는 유라시아의 대중성 질병들이 바로 유라시아의 가축화된 군거 동물이 지니고 있는 각종 질병으로부터 진화되었응믈 확인했다.
p325 청사진 복사, 아이디어 확산 ;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동시 창발?
p328 혁신 ; 그 외의 혁신 글의 띄어쓰기 (예 ; 사랑해 보고 싶다. vs 사랑 해보고 싶다.) 산수에서의 자릿수
p337 나중에 어표의 수순을 넘어서 음성 문자를 발달시키게 되자 비로소 수메르인들은 선전이나 신화 등의 산문 이야기들을 쓰기 시작했다.
p338 초기 문자의 ‘의도적인’ 사용 제한은 덜 모호한 문자 체계를 고안하려는 의욕을 적극적으로 막는 작용을 했다. 즉 고대 수메르의 왕이나 사제들은 전문적인 필경사들이 거둬들여야 할 양의 수를 기록하는 데 문자 사용 바랐을 뿐 일반 대중이 시를 쓰거나 음모를 꾸미는데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p346 기술은 무기와 운송이라는 형태로 일부 민족들이 영토를 확장하고 다른 민족을 정복하는 직접적인 수단이다.
p347 도대체 무엇으로 설명해야 할까? ; 이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유가 없을 수도 있는 질문도 존재한다.
p347 또 하나의 대안은 개인의 창의성이 아니라 혁신에 대한 사회 전체의 수용성이 중요하다는 견해다.
p348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p349 그러나 사실 수많은 발명품, 또는 대부분의 발명품은 호기심에 사로잡히거나 이것저것 주물럭거리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개발했고, 그들이 염두에 둔 제품에 대한 수요 따위는 처음부터 있지도 않았다.
p350 초기의 작품은 대개 성능이 떨어져서 별로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p353 일부 천재 발명가들이 어느 특정한 시대에 특정 장소에서 태어나지 않았다면 과연 세계사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겠느냐는 점이다. 대답은 명백하다. 그런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기술이란 어느 영웅의 개별적인 행동을 통해서가 아니라 누적된 행동을 통해 발전
p356 여러 가지 발명품에 대한 수용성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 경제적 이점, 사회적 가치관 및 위신의 문제, 기득권의 양립 가능성, 기술의 이점을 얼마나 쉽게 확인.
p359 우리는 제 3세계의 전원 사회가 서구화된 산업 사회에 비해 개혁에 덜 수용적이라는 일반론을 잘 알고 있다.
p361 어째든 그 열 가지 요인들이 기술에 미치는 영향만은 분명하다.
p367 이처럼 복잡한 발명품들은 대개 빌려 오기를 통해 습득된다. 각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발명할 수 있는 속도보다 전파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이다.
p369 기술의 역사에서 지리와 확산/어떤 사회가 확산을 통하여 다른 사회로부터 기술을 받아들이는 일은 그 사회가 처한 지리적 입지에 따라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다.
p372 기술은 더 많은 기술을 낳으므로 어떤 발명품의 확산 과정은 원래 발명품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기술의 역사는 이른바 자가 촉매 작용의 좋은 예가 된다.
p396 그와 같이 훌륭한 기능과 이기적 기능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이다.
p407 그러나 현실을 아무리 관찰하고 역사적 기록을 뒤져 보아도 그처럼 냉철한 선견지명이 있는 고상한 분위기에서 국가가 형성되었던 예는 단 한 번도 찾아낼 수 없었다.
p408 수자원 이론/그것은 각 지역의 인구야 말로 사회적 복잡성을 가장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는 지표다.
p409 이 같은 상호 관계들은 각 지역의 인구 규모, 인구밀도 또는 인구의 압력과 복잡한 사회가 형성되는 일 사이에는 분명히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p410 집약적 식량 생산과 사회적 복잡성은 자가 촉매 작용에 의해 서로 자극하는 관계다.
p414 이처럼 갈등 해결, 의사 결정, 겅제, 공간 등의 문제를 모두 고려했을 때 대규모 사회가 결국 중앙 집권화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p438 정복의 궁극적 원인은 식량 생산, 그리고 각 사회의 경쟁 및 확산이었다.
p452 이처럼 오스트렐리아인과 뉴기니인이 서로 달라졌다는 것은 다른 환경에서 오랫동안 격리되어 있었음을 나타낸다.
p466 수렵 채집민으로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 거리가 멀리 떨어져 상호 작용은 매우 뜸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p472 뉴기니 사회의 문화는 이러한 섬들을 거치는 동안 상당히 약화되었다. ... 전화 놀이
p479 18세기 말이나 19세기까지만 하더라도 유럽인들은 그 같은 만행을 크게 꺼리지 않았다.
p480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사회를 창조한 사람들은 다름아닌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님들이었다.
p505 현재의 오스트로네시아 일대에서 새로운 문물에 대한 고고학적 증거가 처음으로 발견되는 곳이 바로 타이완이다.
p519 어째서 결과는 정반대였을까? ... 각각 경험했던 문화적 상황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명해진다.
p550 유럽이 가지고 있던 식량 생산, 기술, 정치 조직 등의 잠재적 이점이 제대로 발휘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