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소개

 이름, 나이, 직업의 소개는 생략하겠습니다.

 우선 학창시절 좋아하던 과목을 보면, 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에 막 입학했던 때는 국어책을 읽기를 좋아했으나, 이내 과학 과목에 흥미를 갖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꿈은 과학자, 특히 노벨 물리학상을 받을 수 있는 대과학자가 생의 목표였습니다. 또 이들 과목 과학, 특히 물리와 수학은 원리에 대한 이해와 몇 가지 공식만을 암기하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점차 저의 지식이 확대되면서 학문의 발달이 생각했던 훨씬 앞서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무리수가 기원전 약 300년 피타고라스 시절에 발견되어 증명되었다는 것, 말로만 듣던 상대성 이론의 의미(시간이 각자에게 따로 따로 흐른다.), 당시 우리 집에 있던 백과사전(가격이 50원이라 붙어있고, 1968년 발간)에 소립자 도표가 있었던 것, 그리고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실성의 원리’와 괴델의 ‘불완전성의 원리’ 등. 수학과 과학의 많은 천재들에게 감탄하며, 과학의 바탕에 수학이 있음을 알고 관심이 수학으로 옮겨졌습니다. 이후 대학교에서 수학 및 물리와 전혀 관계없는 학문을 하면서, 인문 서적 및, 과학 철학과 접합되면서 철학으로 관심이 옮겨졌습니다. 비슷한 학문의 이동을 보인 괴델을 가장 좋아합니다.(비트겐슈타인도 비슷한 변화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음악적 재능은 전무하지만, 수학에서 느끼는 고도의 추상성 때문에 음악에 곁가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좋아하는 분야의 변화에 맞추어, 구입하여 읽는 책도 위에 언급한 분야만 편식해서 읽는 편입니다. 그런데 나이 점차 들면서, 좀 더 깊이 있는 과학, 수학책을 읽기가 힘들더군요. 요사이는 인문학 분야도 기웃거립니다. 특히 머리가 나빠지는 것을 느끼면서. (인문 계통에 계신 분들은 화를 낼지 모르지만, 저의 흥미의 흐름과 관계있으니 개인적인 것으로 생각해 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