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0806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서평 별점 ; ★★★

 

(마립간식으로 말하면 플라톤-노자주의) 플라톤주의의 효용성, 긍정적인 면을 다시 제기하고 주장하는 글이다. 유명한 팝페라 가수는 본인의 성공의 이유가 목적의식과 자기확신이었다고 한다.

 

분명히 누군가에는 목적의식이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그러한가? 목적의식 없이 자기 자신의 일을 충실하게 하는 사람은 불행할까? 디오게네스는 목적의식이 있어 행복했을까, 아니면 목적의식이 없어 불행했을까.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도 목적의식을 가지고 산 사람은 아니었다. 뉴턴이 비교적 목적의식이 있었다면 괴델은 상대적으로 목적의식이 없었다.

 

내가 사춘기를 지난 후 나의 평생의 기도제목이, 또는 남에게 부탁하는 중보기도 제목이 삶의 목적을 찾는 것이다. 하나님이, 이 사회가, 나의 부모님이 내가 홀딱 반할만한, 그래서 목적의식을 가질만한 목표 인생(목적의식)을 제시하지 못했다. 아마 하나님 그 자체가 목표 인생이 될지 모르겠다. 예수님, 석가모니 등의 삶은 하나님의 근사치일 수 있으나 교회나 사찰이 보인 행태는 목표의식을 지워버렸다.

 

나는 플라톤-노자주의자이며, 장기적 안목을 중시하는 디오게네스-양주주의로 가치관을 보충한다. (그리고 그 나머지를 아리스토텔레스-장자주의로 채운다.) 나의 관점에서 남는 것은 오히려 상대주의와 허무다. 오히려 기회주의, 현실주의, 배금주의는 오히려 목표가 구체적이고 목표를 목적을 착각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우리나라의 친일파를 보라.

 

p56 “가장 행복한 사람은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드물다.” ;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을 목적의식을 갖고자 노력했던 경우가 드물다.

 

* 밑줄 긋기

p32 “진정한 행복”

p39 청소년들은 의욕은 있지만 방향성이 없다.

p42 “오늘날 어른이 된다는 것은 신나는 일과 불확실성, 할짝 열린 가능성과 혼란, 새로운 자유와 새로운 공포 모두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p45 그는 의사가 되기 위해서 지금껏 오랜 기간 어렵게 훈련을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더욱 의미 있는 직업을 찾기 위해 현재까지 걸어온 길에서 벗어나길 원했다.

p48 목적은 전 생애의 틀을 세울 수 있고, 현재 하고 있는 공부와 성취에 대한 의미뿐 아니라 영감과 동기도 부여한다.

p53 삶의 목적에 대한 인간으 감각은 사실상 웰빙의 거의 모든 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이 후속 연구를 통해 계속 밝혀지고 있다.

p56 “가장 행복한 사람은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역설

p58 네 가지 주요한 특성을 지닌다. 목적의식, 자율성, 사교성, 문제 해결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p60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하는 일은 열정적으로 빠져들게 하면서도 깊은 만족감과 행복, 성취감을 안겨준다./자아도취나 방종은 행복을 성취하기 위한 성공적인 전력이 될 수 없다.

p62 목적은 자신에게 의미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을 넘어선 세상을 위해 중대한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일반화된 의도다./첫째 ... 장기적인 시각에서 추구되고, 보다 안정적인 것이다. 둘째, ... 개인적인 의미를 넘어서는 것이고, 그런 점에서 반드시 개인적인 의미와 그 뜻을 같이 하지 않는다.

p63 이러한 질문은 순간적인 목표와 동기를 넘어서 삶의 이유가 된다. ; 질문이 이유가 되는 것이 아니고 질문의 답이 이유가 되는 것 아닌가./목표와 동기는 항상 변한다.

p68 젊은이들 쏟는 열정의 ‘방향’과 ‘의미’다./첫째는 성취감을 주는 목적을 향해 전진하는 것이고, 둘째는 사회 구조적으로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노력에 상응하는 지원을 받는 것이다.

p69 학습자는 어렵거나 새로운 도전에 맞서 싸울수록 학자의 기술은 초기에 퇴보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전에는 쉬워 보였던 일에서 실수를 할수록 학습자는 예전보다 더 ‘바보’가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 J-모양 중간의 움푹 팬 부분

p71 첫째, 오직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목적만이 목적지향적인 삶의 특성인 영감, 동기, 회복력을 가져다 줄 수 있다./둘째, 악하거나 ‘천박한’ 목적은 일정 기간은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지만 결국에는 의심과 불신이 쌓여감에 따라 장기적 또는 갑작스러운 자기 파괴적 행동을 통해 그 동기를 소진시켜버린다. ; 우리나라의 친일파를 보면 천박한 목적으로 훌륭하게 생존하고 있지 않은가!/셋째, 고귀한 목적은 타인의 웰빙을 돕는다.

p73 최소한 언어학적으로 볼 때 ‘직업 vocation’이라는 단어 자체는 ‘소명’이라는 단어와 같은 어원에서 유래했다.

p76 목적은 ‘영웅적’이지 않아도 고귀할 수 있다.

p77 목적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하고도 장기적인 또 다른 삶의 원천 중의 하나는 종교적 믿음이다. ; 내가 믿는 기독교에 통상적으로 보이는 신자信者 정도로 몰입하지 못하는 이유는 기독교가 내게 삶의 목적을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30년이 넘는 기도 제목이기도 하다.

p93 첫째, 젊은이들 사이에 만연한 시민 사회를 향한 목적의식의 부족은 어떠한 역사적 기준에 비추어보아도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다. ; 어찌 보면 다행스럽기도 하지만, <서른살이 심리학에게 묻다>의 독후감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문명사회가 되면서 제도권 교육의 기간이 길어졌고 사춘기와 20대에 겪어야 할 마음의 성숙이 30대 이후로 미뤄졌다면, 역사적으로 일반적 상황이 아니더라도 설명이 가능한 것 아닌가?

p94 저명한 교육자 로버트 메이너드 허친스 Robert Maynard Hutchins는 “민주주의의 죽음은 암살자의 기습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는 냉담, 무관심, 영양 결핍에서 비롯뇌는 점진적 소멸로 인해 죽어갈 것이다.”라고 쓴 바 있다.

p96 네 가지 유형 ; ‘무관심한 자’, ‘꿈만 꾸는 자’, ‘찔러보는 자’, ‘목적지향적인 자’

p98 어른으로서 우리의 책임은 목적을 찾기 위한 초기의 잠정적인 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적을 명확하게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 어른이 된 인간들을 과대평가하는 것 아닌가? 어른 역시 자기 앞가림을 못하고, 청소년들을 방해하지 않아도 다행이다.

p99 일부는 방황을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일부는 방황을 ‘시간을 유용하게’ 보내는 괜찮은 방법으로 인식했다. ; 방황 후에 깨닫는 사람도 있지 않나?

p102 내가 얻은 공통된 답변은, 이러한 젊은이들에게 목적 없는 삶이 어떤 불행을 가지고 올지를 깨닫게 하고, 인생의 목적에 대한 헌신이 얼마나 만족스러운 삶을 가져다줄지를 깨닫게 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 순환 논리 모순, 목적이 있어야 행복하다는 전제 하에 목적이 없으면 불행하다는 결론.

p103 꿈을 이루기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준비를 거의 하고 있지 않다./p104 하지만 이러한 꿈을 실현하라면, 사라나 사라 친구가 이야기한 것 이상의 헌신이 필요하다.

p104 진정한 목적을 얻기 전에 자신의 이상을 실제 경험 위에 놓고 담금질할 필요가 있다.

p106 현재 가까운 미래에 목적의식을 분명히 할 수 있는 길목에 있을 수도 있다. ; 먼 미래를 알 수 없다면, 미래가 급박하게 변해간다면,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목적이 현실적인 이상주의자라고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p107 본질적인 목적 ; 그런 것이 있기나 한 것인지.

p109 특정 관심사에 초점이 맞춰진 강렬한 목적이 있었다. ; 특정 관심사가 허무한 것이었다면?/목적은 장기적인 헌신을 필요로 하고 비교적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하는 것이긴 하지만 영원히 고정적인 것으로 남아야 할 것은 아니다. ; 장기와 단기는 임의적인가 객관적인가?

p111 나는 완벽한 메커니즘을 찾기보다 여러 종류의 사회, 심리적 부적응이 파괴적 행동의 원인이 된다는 인식 가운데 잘못된 방향으로 인된 목적의식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쉽고 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원인과 과정 (메커니즘)을 모른다면 어떻게 나쁜 결과를 예방할 수 있을까?

p113 목적의 대조적인 특성 ; 친사회적 청소년의 목적은 삶을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죽음이나 파괴를 찬양하지 않는다. 친시회적 청소년은 아무리 자신의 목표가 고귀하다 하더라도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폭력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 친일파는 죽음이나 파괴를 찬양했을까, 그렇지 않다면 친사회적인 목적의식이었나? 항일 무장 독립 운동은 반사회적 목적의식인가?

p115 친사회적 목적은 생명의 긍정성을 옹호하고 전통적인 도덕, 윤리, 법적 기준을 따른다. 반면에 반사회적 목적은 죽음을 찬양하고 목적의 실현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어떠한 사회, 도덕적 기준도 무시한다. ; 죽음의 긍정으로 성숙된 삶이 이루어진다면? 만약 사회적 도덕적 기준이 정의롭지 않다면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무시해야 마당하지 않나.

p121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지만 비교적 조용하게 지냈다.

p122 아이러니하게도 이 같은 평범함은 목적의식이 뚜렷한 청소년들을 조사할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p126 이런 야망과 현실적 겸손함의 조합이 목적지향적인 청소년들에게 열정과 목적의식을 가져다줄지는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조합은 어린 시절 과분한 도전에 대해 포기하지 않도록 해주는 인성을 기르는 데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하다.

p128 눈덩이 효과

p130 현실적인 이상주의자

p135 긍정적인 성향의 핵심은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이다.

p139 실천은 힘이 세다.

p158 ‘유의미한 삶을 위한 철학의 개발’과 ‘금전적으로 윤택한 삶’이라는 두 가지 대조적인 중요한 가치에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다.

p161 궁극적인 질문을 던지는 대신 경쟁이나 자기만족, 지위, 물질 획득에 대한 단기적 관심사 ... 이러한 단기적 관심사에만 집중하게 되면 그 결과는 동요와 무관심, 냉소뿐이다. ; 나의 경우는 단기적 관심사는 성공 또는 실패로 결론이 나며 그것에 대해 의미를 두지만 궁극적인 질문은 답을 해주는 사람도 없고, 내가 답을 찾지도 못했으면 그 상황에서 무의미, 허무, 냉소가 남는다.

p163 표준화 시험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교사와 학생들이 생애를 통해 스스로 배움의 태도를 유지하게 하는, 배움 그 자체에 대한 즐거움과 애착을 증진시킨다는 학교 교육의 진정한 목표에 걸림돌이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 우리나라 대개의 학부모는 표준화 시험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극복하는 교사와 학교를 좋아할까?

p174 사실 부유한 계층의 청소년들일수록 가정에서 받는 압박도 그만큼 심한 경우가 많다.

p175 만족스러운 진로를 찾아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려면 먼저 자신이 하고자 했던 일에 수반되는 갈등과 타협해야 한다.

p176 그 결과 나는 학생과 학부형들이 입학 심사위원의 마음에 들기 위해 쓴 각본과도 같은 말들을 거의 완벽하게 외우고 읊을 수 있게 되었다.

p188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자녀를 진정한 목적으로 이끄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 예리한 경청자이자 관찰자, 잠재적인 관심사의 불씨를 발견하라, 열린 대화를 활용하라, 포용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라, 자신의 목적의식을 전달하라, 지혜를 가르쳐라, 멘토를 소개하라, 기업가 정신을 북돋아라, 긍정적인 관점을 심어라, 주체성을 심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