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日記 140717

 

<크로스 1> e-book 서평 별점 ; ★★☆

 

두 분의 대화에서 상승효과를 기대했는데, 각각의 이야기를 묶어 놓은 것.

 

* 밑줄 긋기

p11 스타벅스는 커피의 입맛taste을 하나의 미학적 취향taste으로 바꿔놓았다. ; 도덕적 상위에 있는 취향이 있는가?

p13 상품을 통해 특정 계층에 속한다는 사실을 과시하는 것을 장 보드라야르는 ‘파노블리 효과 Effet de panople’라 불렀다.

p13 중요한 것은 사용가치가 아니라 기호가치다.

p16 즐거움의 중추 Nucleus Accumbens와 브랜드의 가치를 음미하는 전전두엽 prefrontal cortex

p22 세분화된 영역의 전문가가 아니라 여러 분야를 두루 아우를 수 있는 통합형 인재 ;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세분화된 전문가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전문가가 통합형 인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통합형 인재가 창조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

p23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사기를 친 적도 있었고, 잘 나가는 사람들에 대한 비아냥거림과 험담을 입에 달고 살았다.

p23 창조적 능력은 남들이 생각해내지 못하는 해결잭을 제시하는 능력만이 아니라 ‘개성적인 통찰력’을 요구한다. 복잡한 현실에서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문제의 본질을 남들과 다르게 새롭게 정의하는 능력, 그리고 황당한 아이디어를 현실 가능한 아이디어가 되도록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 등이다.

p24 이마 바로 뒤인 ‘전전두엽’에서 담당한다고 알려진 이 21세기형 창조적 기능들은 ‘사회화가 많이 될수록 또 일찍 될수록’ 오히려 줄어드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p27 그와 다른 어떤 대답도 스티브는 들으려 하지 않아요./스티브에게는 현실왜곡장이 있다고나 할까.

p28 잡스는 컴퓨터 산업에 미학을 도입했다.

p35 푸코의 표현을 빌리면 ‘지식과 관련’은 한 몸 savoir-pouvoir이다.

p37 속박확률의 개념, 이른바 ‘마르코프 체인 Markov chain’의 원리를 이용한 검색

p38 중요한 것은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조직하는 것이다./패스티시 pastiche

p201 유재석과 강호동에게 가장 탁월한 능력은 ‘공감능력 empathy’이다./공감을 담당하는 측두엽의 거울 뉴런도 꽤 발달한 모양이다.(이것이 바로 <개그콘서트> 개그맨들과 유재석의 차이다.)

p203 강호동이 출연자들을 압도하고 지배하려는 언어를 사용하는 반면, 유재석은 출연자들과 한데 어울려 수다스럽게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도하는 언어를 쓴다는 점이 다르다.

p235 “여럿이 모이면 달라진다. More is different”라는 복잡계 과학의 핵심 메시지를 자연스레 배우게 된다.

p249 논리보다 ‘포스’가 더 중요한 구술성 사회

p254 위키디피아가 소중한 이유는 다음 세대에게 ‘공유할수록 서로 부유해진다’라는 인생의 놀라운 진실을 가르쳐주었다는데 있다. ; 모든 것이 공유할수록 부유해지는 것인가? 어떤 것의 예는 위키디피아겠지만.

p267 클레에 따르면 예술에는 ‘근원적 시작’이 있다.

p268 “예술은 가시적인 것을 재현하는 게 아니라, (비가시적인 것을) 가시화 한다.”

p268 우리 눈에 보이는 우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유일한 것도 아니다. 우주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잠재성의 총체이고, 지금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세계는 그것의 ‘고립된 예’에 불과하다. 주사위를 던지면 실현되는 것은 하나의 눈이지만 주사위에는 실현되지 않는 다섯 개의 가능성이 있다

p276 사회와 적당히 타협하는 편법이 아니라 정공법으로 그런 차별의 벽을 돌파해나가는 존재 미학을 실천해야 한다. ; 실천이 실패한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