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둑이야기 1


 제가 바둑을 알게 된 것은 어렸을 때부터지만 바둑을 둔다고 할 수 없고, 그저 치중, 장문, 축 정도만 알고 지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 입학 후 정석 몇 가지를 외고 행마를 알면서 바둑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대학 선배(제가 재수를 하고 그 선배는 휴학을 하였고 2학년부터 같이 수강을 하여 사실상 친구였습니다.)와 맞수 아닌 맞수로 바둑을 두게 되었습니다.

 그 선배는 저보다 바둑을 조금 잘 두어 2점 접바둑을 (2점을 깔고 두는 것) 두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 훈수를 둘 때 보면 2점도 과하여 제가 분명히 이겨야 되는데, 대개 지고 연속 3번을 진후 3점 접바둑에서 다시 이기고 지고를 반복하였습니다. 이상하다 분명히 실력으로 보아서는 2점으로 이기고 1점으로 지는 정도의 실력인데 왜 자꾸 지는 걸까?


 얼마 후 조남철님께서 어느 선전 팜플렛에 칼럼을 쓰신 글을 읽었는데, 대략 내용이 이렇습니다.


 “내가 바둑과 인연을 맺은 지도 수십 년이 지났는데, 보면 볼수록 바둑은 인생의 축소판 같다. 한 동안 공부를 통해 실력을 쌓기도 했지만 어는 순간에는 나이가 먹는 만으로도 바둑이 실력이 늘었다. 이는 탐욕불승貪慾不勝, 공피고아攻彼顧我, 사소대취捨小大取 등의 바둑의 기본이 인생을 통해 수련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을 읽고 마치 망치로 저의 뒤통수를 얻어맞은 듯 했습니다. (그때의 신선한 충격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왜 제가 실력에 비해 바둑을 자꾸 지는가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자마자 저는 그 선배에게 달려가 정선으로 (흑백을 가리지 않고 공제 없이 승부를 가리는 것, 즉 한 점 깔고 두는 것) 바둑을 한판 두자고 했습니다. 선배는 깔깔 웃으며 3점 접바둑도 졌으면서 왜 갑자기 정선 바둑을 두냐고 했지만 그 선배는 바둑에 응했고, 저는 그 바둑을 정선 바둑으로 이겼습니다.


 조남철님은 인생을 배워 바둑을 두셨지만, 저는 바둑을 두어 인생의 단편을 보았습니다.


* 위기십결


 1. 부득탐승 (不得貪勝)

 이기려는 욕심이 너무 크면 그 경기를 이길 수 없다. - 모든 구기 경기는 몸에 힘을 빼는 데서부터 시작한다죠.


 2. 입계의완 (入界誼緩)

 경계를 넘어 들어갈 때는 천천히 행동하는 것이 당연하다.


 3. 피고아 (攻彼顧我)

 상대방을 공격하고자 할 때는 먼저 나 자신을 한 번 돌아보라.


 4. 기자쟁선 (棄子爭先)

 돌 몇 점을 희생시키더라도 선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5. 사소취대 (捨小取大)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취하라.


 6. 봉위수기 (逢危須棄)

 위기에 처할 경우에는 모름지기 버리라는 것입니다. 기자쟁선과 비슷한 말.


 7. 신물경속 (愼勿輕速)

 바둑을 경솔히 빨리 두지 말고 신중히 한수 한수 잘 생각하면서 두라는 말이겠지요.


 8. 동수상응 (動須相應)

 모름지기 이쪽 저쪽이 서로 연관되게, 서로 호응을 하면서 국세를 내 편에 유리하게 이끌 수 있도록 그런 방향으로 운석하라는 것이겠죠.


 9. 피강자보 (彼强自保)

 상대가 강한 곳에서는 내 편의 돌을 잘 보살피라는 것입니다.


 10. 세고취화 (勢孤取和)

 상대편 세력 속에서 고립이 되는 경우에는 빨리 안정하는 길을 찾으라는 뜻입니다. 일단 살고 나서야 후일을 도모하든지 말든지 할 것 아닙니까. '피강자보'와 결국은 같은 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갈대 2005-01-31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점심시간에 사무실에서 인터넷 바둑을 두고 있으면 뒤에서 구경하시는 직원 분이 늘 하시는 말이 있습니다. 네 돌부터 살피라는 것이지요. 지금도 좀 그렇지만 저는 공격해서 이득보려고 하다가 다 이긴 바둑 대마 잡혀서 지는 경우가 빈번하거든요. 그런데 마립간님 기력이 어느 정도 되시나요? 저는 그냥 둘 수있는 정도입니다만^^:

마립간 2005-01-31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갈대님/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대학 다닐 때 주위 사람과 그냥 두는 정도인데, 그것이 7, 8급이라고 들었고, 요즘 급수에 inflation이 있어 인터넷 바둑에서는 4, 5급 전후가 되지 않을까 하던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