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최소한 3가지 분야가 결합해야 합니다.

 그 분야 전문가, 언어학자, 수학자.


- 만약 의료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다면 의료 전문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약 정치, 사회 현상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한다면 정치학 전문가, 사회학 전문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설문 목적에 맞는 내용이 적절하게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언어학자는 학문적 내용을 묻는 내용이 적절한 질문이가를 평가해야 합니다. 중문, 복문으로 설문을 한다면 피설문자가 오해를 하거나 적절한 선택을 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설문의 구체적 문장을 놓고 싸움을 합니다. 묻는 방식에 따라 설문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조> 가을산님 2004년 2월 12일자 페이퍼 ‘웹으로 읽는 논증의 오류’


- 다음으로 수학자가 참여하게 되는데, 각 문항의 무게가 같은 것이지 특히 숫자화 되었을 때 적절한지 평가해야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범주형 척도의 비척도화라고 합니다.


참조> 마립간 2004년 8월 5일자 페이퍼 ‘남녀평등의 수량화’


 이러한 어려운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권위 있는 설문조사는 라이센스licence가 있습니다. 많은 포털 인터넷 사이트나 각종 일간지(조*, 한* 포함하여)에서 시행하는 여론조사 어는 정도의 엄정함을 가졌는지 우려스러우며 왜곡의 가능성을 생각하면 폭력으로 까지 느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