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일기 111110
<귀곡자 교양 강의> 서평 별점 ; ★★★
* 밑줄 긋기
p 45(47) 진리의 폭정 (Tyranny of Truth)
p 50 저항을 줄이는 전략
p 63 “언어의 꾸밈은 요점만 전달하면 그만이다.” vs “말을 하는데 꾸밈이 없다면 실천하는 바가 멀리까지 영향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p 69 법도가 올바르더라도 반드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며 말의 조리가 완벽하다고 반드시 채택되는 것은 아니다.
p 77 미자는 떠났고 기자는 종이 되었고 비간은 간언하다가 죽었다.
p 79 역사적으로 이념만을 고집하려는 순수가 현실적 무기력이나 무모함과 결합될 때는 폭력이 되었던 적이 많습니다. 하지 못하는 무능력이 하지 않겠다는 도덕적 결의로 바뀌면 무자비한 옹고집이 되어버립니다.
p 148 솔직함이 전부는 아니다.
나도 나의 약점을 알고 있으나 교정하려 하니 너무 힘들다. ; 변화 못 하고, 힘들어 하고.

<칼의 노래> 서평 별점 ; ★★★★
비장감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중학교 (아니면 초등학교) 학생 때 읽은 계백에 관한 만화다. 돌이켜 보면 가족을 살해하는 장면이 가장 비장감이 있어야 하겠지만 학생용 만화라서 그런지 그 부분은 간단히 넘어간다. 그 책에서 가장 비장감이 넘치는 장면은 황산벌에서 신라군에 맞서는 백제군의 모습이었다. 그 때와 비교할 수 있는 비장감을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Hector!)


<조국현상을 말하다> 서평 별점 ; ★★★
현실을 정확히? 판단했으나 미래의 판단은 적다. 공희준의 지적(p171~192)은 처음 듣는 것이 아님에도 신선하다.
* 밑줄긋기
p 100 이정희는 ... 그리고는 ‘이 세상의 사악함과 맞서 싸우려면 자신부터 먼저 단단하게 무장해야 한다’고 다짐한다.
p 175 촌티가 싫고, 빈티가 싫은 거다./미국의 히피들이 어떤 특징이 있냐면, 다들 백인들이다. ... 미국 동부의 먹고살만한 집안 출신들이란 점이다.

<박근혜의 거울> 서평 별점 ; ★★☆
박근혜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는데, 거의 박정희 대통령의 이야기와 전두환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별 반개는 김영삼 대통령의 평가에 대해 생각할 점을 던졌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아무래도 부정적 면이 우세했던 김영삼 대통령에게 긍정적 평가를 우세로 한 점은 생각해 봐야겠다. 오히려 ‘나는 꼼수다’에서 언급된 박근혜에 관한 김어준의 지적이 날카롭다. 유시민의 예화와 함께.

<문재인의 운명> 서평 별점 ; ★★★☆
책 앞 부분의 내용 ; 한국동란, 가난, 자수성가, 부모님에 대한 마음 ... 가슴이 져며 온다.
책 뒷 부분의 내용 ; 문재인(과 노무현 대통령)의 진정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지만, 진정성이 사건의 진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빠리의 나비부인> 서평 별점 ; ?
재 인쇄에 되어 출간되면 출간되자마자 품절된다기에 읽어 봤다. 위 <문제인의 운명>의 간단 서평에서 이야기했지만 글쓴이 진정성과 사건의 진실은 다를 수 있다. ; 글쓴이의 마음이 초연한 자세에서 비롯된 것이지, 배신감에서 비롯된 (그래서 어떤 목적으로 출간된) 것인지 의아하다. 글쓴이, 목사, 사장 이 세분의 관계를 문자 그대로 읽어야 할까, 아니면 행간 의미로 (비약해서) 읽어야 할까?

<박정희의 맨얼굴> 서평 별점 ; ★★★
많은 사람들이 박정희 대통령의 맨 얼굴을 몰랐을까? 17대 대통령 선거를 하면서 MB노믹스가 있을 줄 몰랐을까?
어떤 사람이 이성과 연애를 시작했다. 외모 이외에는 별 것이 없는 사람이라, 충고를 해 주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저도 알아요. 그런데, 제 마음을 어떻게 하지 못 하겠요.”
정서에 근거를 둔 판단을, 수치를 들이대며 합리적으로 설득하려는 것은 합리적일까?
박정희 대통령과 전두환 대통령, 이승만 대통령 중 누가 사회( 국가, 민족)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까? 내가 가장 부(긍)정적 생각으로 생각했던 분은 ...
* 뱀다리 ; p 99 박정희 정권 때(1961~79)는 11.8배 올랐다. 나머지 정권은 모두 1.5배 미만으로 올랐다. ; (1.5)** 4 = 5.06 독자를 위해 시간 변수를 고려한 값을 글쓴이가 계산해 주면 안 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