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자들
한상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저는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는 돈에 관하여 자유롭지 못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러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실패와 좌절을 딛고 일어설 신념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약간의 운도 필요합니다. 저는 이 책을 주위 사람들에게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었습니다. 이유는 자수성가自手成家한 부자는 쉽게 되는 것이 아니란 것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책에 관한 평가는 굉장히 다양하네요. (특히 알라딘 마이리뷰에서) 내용 중에는 분명히 눈에 거슬리는 내용이 있습니다. 부자들이 돈을 모으거나 유지하는 과정에 도덕적으로 논란이 될 여지가 있는 것들, 예를 들면 담합, 내부자 거래, 부동산 투기 등이 이에 해당하고, 생활 태도에서는 무자비함, 베풀지 못하는 것, 돈 없는 서민을 무시 등이 포함됩니다.그러나 제가 느끼는 이 책의 매력은 저자가 '현실이 그렇다.'라고 기술하듯이 사실이라는 점입니다.

논어에 [삼인행三人行 필유아사언必有我師焉 택기선자이종지擇其善者而從之 기불선자이개지其不善者而改之]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자들의 행동이나 생각중에 나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부자된다면 그러지 말아야 할 것으로 배우면 됩니다. 신용, 성실과 근면, 검소, 열정과 신념 등은 배울만 한 것들입니다.

포춘Fortune지에서 세계적인 갑부가 부를 갖게된 원인을 분석한 기사가 있었습니다. 첫째가 부모에게 유산을 물려 받은 것이고, 둘째가 부자와 결혼한 것이고, 세째가 복권, 네째가 빌 게이츠Bill Gates처럼 자수성가한 사람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정확한 숫자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자수성가한 사람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어짜피 시장주의 체제하에서 살고 있습니다. 돈을 벌고 모을 수 밖에 없는 사회에 살면서, 불법, 부도덕으로 축재를 한 것이 아니라면 부자들에게도 조금의 존경을 표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앞에서도 언급한 것와 같이 우리는 부자의 장점만 취하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