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심리분석관
로버트 K. 레슬러 & 톰 샤흐트만 지음, 황보석 옮김 / 미래사 / 1994년 1월
평점 :
절판


오랫만에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책을 읽었습니다. 감동이란 용어를 쓰기에는 너무 강하고, 재미있다고 하기에는 너무 약하고 그 중간의 용어가 카타르시스일까.

이런 감정을 느끼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셜록 홈즈가 널려져 있는 사소한 자료에서 범임을 지목하듯이, 살인 현장으로 부터 범인이 어떤 유형인지 추리하는 재미입니다. 셜록 홈즈의 소설은 픽션이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이야기는 실화입니다. 저는 저자가 책에 저술한 것처럼 모든 사건이 드라마틱하게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학을 하는 사람이라면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살인 현장이 결과라면 범인의 추정은 원인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입니다. (책에서는 '범인상 분석'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과 결과의 연관관계의 추정에 수많은 자료의 축적을 통해 정립한 이론, 즉 귀납적 방법에 의한 추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정신병 범인과 정신병적 범인의 구분입니다. 나는 어렸을적 부터 갖고 있는 한(恨)은 없는가. 화(anger)는 남을 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나를 상하게 하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22세 임신한 여자 환자가 복부가 난자당한 체 발견되었다.(자세한 것은 책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이 사건의 범인은 어떤 사람일까. 남자일까, 여자일까. 젊은 사림인가, 늙은 사람인가. (미국의 경우에 해당되지만,) 백인인가, 흑인인가. 무직자인 부랑자인가, 일정한 직장은 갖고 있는 사람인가. 추정하는 근거되는 사료를 제시하고 범인상 분석이 맞았을 때의 그 희열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나의 어렸을 때 어떤일이 있었을까. 완벽한 세상의 조건과 부모 밑에 자른 사람이 있을까요. 누구나 자라면서 자신에게, 부모에게, 자란 환경에게 불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불만을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면, 그 불만이 쌓였다가 분출할때 살인과 같은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탁닛한 스님이 쓰신 '화'라는 책이 연상이 됩니다.) 세상으로 부터 발생된 갈등을 어떻게 승화시킬것인가. 만약 방어기제가 긍정적이지 못한다면, 자실이나 범죄라는 것이으로 표출될 것입니다. 남에게 화를 낸다는 것은 비수를 남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향한다는 것을 생각하며, 화가 날때는 스스로를 반성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