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문제로 시작해서 환경 보호에서 방황

* <녹색성장의 유혹> 서평의 추기

* <대한민국 병원 사용 설명서>의 저자는 맥락이란 것이 무시하고 용산 재개발 화재 사망 사고 희생자 분들에게 ‘그래도 불법이다.’라고 하실까 ; p61 ‘그런데 그건 불법이거든요.’

* 파국이 되면 진중권 교수님이 싫어하는, 사회적 통념상 ‘보수 꼴통’라고 불리는 이들이 살아남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드팀전님의 이야기하신 쿠바 농업 생산성이 궁금합니다. 공짜 점심은 없어도 적당한 가격에 좋은 식사란 있을 수 있으니까.

* 요즘 전 세계적 경제 불황입니다. 불황으로 인해 에너지 소모는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불황이 호전될 것을 (그러면서 에너지 소모가 다시 증가하는 것을 감수하더라도) 기대해야 할 지 아니면 이대로가 좋은 것인지.

* <원숭이 꽃신>의 꽃신에 해당하는 첫 번째 자본주의 원동력은 <다윈에 대답>에 의하면 농업입니다. 사냥 목축을 하고 살았을 당시는 자연의 생산성과 인구가 조화를 이뤘죠. 자연이 감당하지 못하는 인구 증가분만큼 사람들은 굶어 죽었습니다. 사냥과 목축으로 살면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던 그 시절이 좋은가 아니면 지금이 좋은 시절인가?

* 성경 (요한 복음 4:14) -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을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다.

* [제가 죽을 때 까지 (조금 더 욕심을 내면 내 딸이 죽을 때 까지) 진보적 사고 및 페미니즘이 사회를 지배하는 세상이 유지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