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로서의 질병 이후 오퍼스 9
수잔 손택 지음, 이재원 옮김 / 이후 / 2002년 12월
품절


그 동안 온갖 진풍경을 연출하며 앞서거니 뒤서거니 은유의 속박에 방해를 받은 질병은 두 가지, 즉 결핵과 암이다.-16쪽

정확히 말해서, 에이즈 -'후천성 면역 결필증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전형 질병의 이름이 아니다. 에이즈는 특정한 의학적 조건, 즉 결과적으로 질병이 될 수 있는 어떤 조건을 나타내는 말이다.-142쪽

암이 시의 주제로 다뤄진 적은 없으며, 만약 그렇게 한다면 당장 난리법석이 일어날 것이다.-35쪽

그렇지만 모든 증거들을 살펴보건대, 결핵에 대한 숭배는 그저 낭만주의 시인이나 오페라 작사가의 발명품이었던 것이 아니라 널리 퍼져 있던 태도였으며, 실제로도 사람들은 결핵으로 죽어가는 (젊은) 사람들을 낭만적인 사람이라고 이해했다.-50쪽

19세기의 질병 가운데 악명을 떨쳤던 또 다른 천벌은 매독이었는데, 매독은 전혀 신비스럽지 않았다.-61쪽

두 말할 나위 없이, 정신적 고통이 면역학적인 반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그러니까, 특정한 환경에서 질병에 대한 면역성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는) 가정은, 특정한 감정이 특정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믿음은 물론이거니와, 감정 자체가 질병을 일으킨다는 관점과는 하등의 공통점이 없으며 - 따라서, 그런 믿음에 대한 증거가 될 수도 없는 것이다-82쪽

Orgone Energy-100쪽

좀더 나아가서는 질병을 앓는 사람들에게 낙인을 찍어 놓는다. (중략) ... 이 질병을 둘러싼 세인들의 평판이 암 환자의 고통을 가중시킨다는 사실이었다.-136쪽

이런 주장은 특정 미생물의 역활을 발견해 낸 파스퇴르와 코흐로 인해 결국 사라지게 됐다.-172쪽

이 두 성직자, 즉 브라질리아의 주교 팔카우는 에이즈가 "퇴폐적인 도덕의 귀결"이라고 선언했으며, 리우데자네이루의 추기경 에우제니오 살레스는 에이즈를 "신의 심판"이자 "자연의 복수"라는 두 가지 표현을 즐겨 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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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 광우병은 "인간의 탐욕에 대한 자연의 복수"라는 은유를 갖고 있지 않을까.-199쪽

소프트웨어 바이러스-210쪽

특히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유행병은 자비와 관용에 반대하는 격렬한 항의를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2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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