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대 종교

 초등학교 5학년 때 (이 사건은 담임선생님이 너무 화를 내셔서 정확한 학년을 정확히 기억합니다.) 바른 생활 문제에 ‘다음 중 4대 종교가 아닌 것은?’이란 시험 문제가 있었습니다. 당시 4대 종교는 그리스도교, 불교, 이슬람교, 유교였습니다. 답가지에 힌두교가 포함되어 있었고, 4대 종교가 아닌 것은 힌두교가 답이었습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힌두교로 답을 표시하였고 저는 그 문제를 맞혔습니다.


 시험 본 다음 날 담임선생님은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누구를 지목하지 않고) 우리 반 학생들을 야단치셨습니다. ‘어떻게 이런 문제를 틀릴 수 있냐.’하고‘나머지는 다 들어 본 종교이고 힌두교는 들어본 적도 없지 않니.’ 저는 ‘시험 문제야 맞고 틀릴 수 있는 것이지만, 너무 쉬운 문제를 누군가 틀렸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서 지금 제가 이 문제를 풀려고 하면, 쉽게, 당연하게 답을 쓰지 못할 것입니다. ‘불교와 힌두교중에서 어느 것이 답일까.’ 꽤 고민했을 것입니다. 불교의 많은 사상은 힌두교 사상의 바탕을 갖고 있고, 인도 인구로 보면 신자수가 적은 것도 아닙니다. 지나고 생각하니 그 초등학교 시절의 문제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어렸을 때 쉬웠던 것이 자라면서 왜 이렇게 헛갈리는지.....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을산 2004-02-04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보기에는 그 답은 '유교'일 것 같은데요? 유교가 종교이던가요?
아~~ 이러기 시작하면 '종교'의 definition까지 가야 할까요? 전 그래도 유교일 것 같습니다.
힌두교는 인도 뿐 아니라 동남아 지역에도 상당한 교세가 있습니다.

마립간 2004-02-05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님이 어려운 질문을 던지셨네요.
예전에 친구와 종교란 무엇인가 한참 이야기 한 적이 있었는데, 제 생각에 언급된 종교중 가장 표준에 해당하는 것이 그리스도교나 이슬람교입니다. 멀리 있는 것이 유교이고, 그 중간이 불교입니다. 왜냐하면 유교는 구원이 없고, 불교는 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자신의 해탈이지 부처가 신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이야기했다가 친구한테 야단 맞았습니다. 서양종교관을 갖고 있다고. 개신교에서 제사를 금지하는 것은 유교에도 종교적 측면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그리스도교도 카돌릭, 개신교, 그리스와 러시아 정교, 영국국교 개신교에서 이단으로 취급되는 여러가지를 생각하면, 그리스도교가 하나의 종교로 말하기도 어렵고.
제가 느낀 점은 힌두교가 별 거 아닌 것으로 생각했는데, 상당히 비중있는 종교였고 불교의 뿌리가 되는 종교였습니다. 가을산님의 글까지 읽고 나니 그 문제 정말 어려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소굼 2004-02-05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사를 지내면서도 종교조사를 할 때면 '무교'라고 했었죠. 게다가 객관식 문항에서도 '유교'가 없어서 아닌가 보다라고 생각했었고...음 고등학교때 친구녀석이 종교가 뭐냐고 했을 때 당당히 '산신령'이라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