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어드는 아이 - 에드워드 고리 시리즈 에드워드 고리 시리즈 10
플로렌스 패리 하이드 지음, 강은교 옮김, 에드워드 고리 그림 / 두레아이들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예전에 알게 되었는데 이야기로 들은 것인지, 책에서 읽은 것인지, 아니면 TV 광고에서 보았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매우 인상 깊은 것이 있었습니다.


 성탄절 거리인데, 백화점 및 가게들은 불빛이 번쩍이는 등 화려하게 장식과 산더미처럼 쌓아 놓은 상품들. 사람들을 즐거워하며 일행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한 어머니가 아이와 함께 걷고 있는데, 아이의 얼굴은 시무룩하고 어머니는 아이가 시무룩하게 있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머니 ; “ 왜 이렇게 좋은 날에 너는 시무룩하게 있는 거냐?”

 아이 ; “......”


 어머니가 길을 걷다가 넘어져 일어서면서 아이의 눈높이에서 사방을 둘러보니 보이는 것이라고는 어른들의 다리, 가게를 쳐다보아도 화려한 장식이나 상품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것을 보기에는 아이의 키가 작았습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했던가! 모두가 어린 시절을 겪고 어른이 되었건만 어렸을 때의 감성, 상상력은 다 어디에.


 또한 이 책에서 어른에게 아쉬운 것은 아이들에 대한 관심인데, 줄어들었건 얼굴이 연두색으로 변했건 간에 한동안 어른들은 그 변화를 알지 못합니다. 아니면 알고도 무시하거나.


 예전에 ‘우리 국민 모두가 모범생이라면 우리나라는 망한다.’라는 글귀를 본적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 한 참 고민했는데, 그에 대한 답은 ‘과거의 모범생은 현재 기준으로 모범생이 아닐 수 있다.’ 즉 현재의 모범생은 미래의 모범생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어른이 보여 지고 있는데 아이들의 상상력이야 말로 가장 가치있는 미래의 자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네 가지 없는 것(四無)에 거부감이 있습니다. 무지無知, 무례無禮, 무감동無感動, 무관심無關心. 꼭 아이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윤활유와 같은 배려와 관심이 없다면 무슨 재미로 살까.


(알라딘 서평단에 뽑혀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