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빨개지는 아이
장 자끄 상뻬 글 그림, 김호영 옮김 / 열린책들 / 1999년 5월
평점 :
절판


도서관에서 책이 넘어질 뻔한 것을 잡아주다가 발견하게 된 책이다.  하얀 바탕의 책 위에 붉은 제목의 글씨가 단정하면서 산뜻했고, 꼭 보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분위기도 갖게 했다.

작품 속 주인공은 두 명의 소년이다.  아무 이유도 없이 얼굴이 빨개지곤 하는 아이 마르슬랭과, 어디에서고 느닷없이 재채기를 해대는 르네 라토. 

각각의 콤플렉스를 가진 두 아이는 만나자마자 친구가 된다.  그리고 오랜 시간 같이 있게 되었고, 우정이 깊어가자 서로 아무 말 없이도 아주 편히 있을 수 있는 사이가 되었다. 

그러나 르네가 이사를 가고 그가 남긴 연락처를 찾지 못한 마리슬랭은 오랜 시간이 흘러 서로 어른이 되어서야 다시 재회하게 된다.  서로의 콤플렉스였던 재채기 소리는 둘을 다시 만나게 해주는 매개체가 되고 만다.  그 둘의 재회 장면은 감동이라는 단어가 몹시도 잘 어울리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다시 오래도록 서로에게 그윽한 친구가 되는 두 사람의 이야기는 그야말로 ‘해피엔딩’이었다.

뭐랄까.  난 이 책이 외로운 사람들이 읽으면 크게 위로가 될 거란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이 본다면 힘이 되어줄 것만 같았다.

여백의 미가 돋보이는 그림과 글의 조화, 어설픈 표정이지만 사람사는 느낌이 나는 따사로움을 나는 꼭 누군가에게 전달해서 같이 느껴보고픈 충동이 일었다. 

내 경우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지만, 내 지인에게는 선물로 전했는데, 생각 외로 나의 지인이 좋아하는 것 같지 않아서 살자쿵 상처도 받았던...;;;;

당신이 외로워한다는 것을 들킨 게 기분 나빴나?  아님, 정작 외로웠던 것은 나였던가...;;;;

아무튼 장자크 상뻬는 나의 좋은 친구가 되었다.  그의 이름이 걸려 있다면 무조건 읽어보고 싶은 충동이 일게 만드는.

이렇게 무언가 상상력을 자극하고 수줍은 듯한 제목이 너무 아름다워 보인다.  작가를 모른 채 만나는 책에서 제목이 70%, 표지가 30% 정도 먹고 들어가는 게 아닐까 싶다.

좋은 책, 아름다운 책, 사랑스러운 책... 이 동화는 3박자를 다 갖췄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