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 정치.경제생활 이야기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한국역사연구회 엮음 / 청년사 / 200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문화사에 관심이 많고 또 그쪽에 관심 갖기를 원하지만, 습관이란 어쩔 수가 없다.

1권이 사회, 문화고 2권이 정치, 경제인데...

1권부터 읽자니 어쩐지 거꾸로 읽는 기분이 들어서 2권부터 읽었다..(ㅡㅡ;;)

익숙한 순서가 더 편하니 어쩌란 말인가...;;;;

책은 고려의 건국부터 멸망까지 거의 시대순으로 기술했는데 당연히 왕건부터 등장했다.

그의 결혼 정책의 허와 실에 대해서 집중 조명하였고,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한 뒷이야기가 삼별초의 항쟁 비하인드 스토리로 소개되었다.

교과서라는 게 워낙 '교과서적'이다 보니까, 다분히 그 성격을 알고 있지만 은근히 배신감 느꼈다.

공민왕이 왜 신돈을 등용했는가와 이성계가 부각되기까지의 모습도 보여주었고, 역사적 사건들의 이면을 보여주려고 애쓴 흔적이 역력했다. 

최근 신돈에서 '황제'라고 부르며 고려가 황제국이었다고 천명하는 장면들을 볼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서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너무 조선에 길들여진 우리는 우리가 '황제'라 칭했다고 하면 오히려 못 믿어하는 눈치를 보여서 답답할 때가 많다. (그렇지만 드라마는 역시 사실 조명에 약하다...;;;)

이왕에 정치, 경제 파트인 만큼, 경제사에 관련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보여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

지금이야 책이 개정판이 나왔지만, 내가 이 책을 찾았을 때는 품절도서였기 때문에 책한권 값에 준하는 비용을 들여 복사를 했다.  복사본은 자료의 성격상 갖게 되지만, 다시 보기 싫어진다는 단점이 있다.ㅡ.ㅡ;;;

인기 책이 아닌 이상 책들이 너무 금방 품절되고 절판되어 답답할 때가 참 많다.  헌책방 이용도 그닥 활성화 되어 있지 않고 말이다. 역시 만만한 것은 도서관이지만, 내 책이 아니니 것도 이용에 한계가 있다.  안타깝지만 내가 무슨 재주로 해결하겠는가..;;; 좋은 책은 나왔을 때 빠릿빠릿 구입하거나 읽거나 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