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영웅 살라딘과 신의 전사들
제임스 레스턴 지음, 이현주 옮김 / 민음사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어려서는 동화 속에 들어가 있는 편견과 강요를 알지 못했고, 학생 시절에는 왜곡된 역사적 진실을 알지 못했다.

좀 더 나이 먹은 지금이라고 그것들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더 공부하고 더 많은 책을 들여다 보면서 조금씩 더 나아지는 것일 거라고 믿고 싶다.(믿는 게 아니라.ㅡ.ㅡ;;;)

그렇게 뒤늦은 깨달음으로는 서구 중심적 사고관이 엄청나게 팽배해 있다는 사실이었다.

실제로 역사 공부를 하게 되면 강의 시간에 거의 볼 수밖에 없게 되는 서양사개론(민석홍 저)은 엄청난 찬미주의로 범벅을 해놓은 책이었다.  미국만 찬양했던가.  서구권 문명과 문화를 감탄에 찬사로 뒤덮어 놓은 책이었다.

그 책을 수업 시간에 공부할 때는 미처 몰랐다.  뒤늦게 얼마나 위험한 책이었는 지를 간파했을 뿐.

그래서 중립적 시각을 유지하는 책을 고르기가 어려웠다.  그러던 차에 만난 책이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과 신의 전사들"이었다.  흡족하게 중립적 시각을 지켰느냐고 한다면 역시나 아니오겠지만, 그래도 비교적 중립을 지키려고 애쓴 흔적이 보인 책이었다.

200년에 걸친 십자군 전쟁이 '성전' 이 아님을 이제는 모두가 알 것이다.  이제는 우리 교과서에도 그 폐해를 적어놓고 있으니.

그렇지만 여전히 사자왕 리처드 등은 멋진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으니... 사실 웃음이 나온다.

이 책에서 내게 흥미로웠던 점은, 아랍쪽 사료들을 많이 뒤져서 문헌적 정보를 뒷받침해준 것과, 근래 들어 또 많이 추앙되어버린 살라딘의 지극히 인간적인 면모... 영웅이기보다 하나의 인간이었던 모습을 보여준 점이었다.

리처드도 그랬지만, 살라딘 역시 군주로 살았으나 인간으로 죽는 모습이 내게는 상징적으로 보였다.

역사서보다는 말랑말랑했지만, 소설이라기엔 많이 딱딱한 책이다.

그래도 후반부로 갈수록 속도가 붙었던 편이라 시작할 때보다 수월히 끝낼 수 있었다.  페이지가 좀 부담스러웠지만 읽고 나서 뿌듯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