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이부리말 아이들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양장본
김중미 지음, 송진헌 그림 / 창비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을 소재로 한 글들은 참으로 아팠다.  그 대상이 아이일 때는 더욱 아팠다.  가난 구제는 나랏님도 못한다지만, 그들을 그토록 가난하게 살게 만드는 이 세상의 야박함이 싫어질 때가 참으로 많았다.  그것이 단지 허구속 상상의 산물이 아니라, 현실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기에 더욱 가혹하게 느껴질 때도 많았다.  그것은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로 보여졌으니...

아마도 현실은, 모든 이야기가 해피엔딩으로 끝나진 않을 것이다.  지독히 가난한 집 아이들이 그래도 마음만은 곱고 다부져서 오뚝이 기질을 갖고 억척스럽게 살고 또 거기에 효녀 효자이기까지 한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적을 지도 모른다.  그래도, 나는 '희망'을 이야기해주는 결말을 선호한다.

그것이 환상일지라도, 짧은 위안일 지라도, 현실은 이리 고되고 지독한 것일 뿐이야!라고 적나라하게 말해주는 책보다는 더 사랑한다.  이 책이.. 그러했다.

그랬기에, 느낌표 선정 추천 도서가 됐을 지도 모른다.  생각해 보면, 느낌표에서 추천했던 책 치고 교육적이지 않은 것이 없었고, 또 따스하지 않은 책이 없었다.

성인은 물론 중학생을 대상으로 읽게 한대도 부담이 없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또 생각해 보면, 좋은 책은 연령에 관계 없이 두루 마음을 움직이고 기쁨과 감동을 주는 것이 기본 덕목인 것처럼 보인다. 

이상을 꿈꾸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내가 바라는 것은... 그 가혹한 가난의 무게를 가까스로 이겨내고 씨익 웃는 고난의 땀보다, 나는 그들이 남들만큼의 평범한 행복과 안일함을 가질 수 있는 약간의 사치를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한다.  이 땅을 사는 모든 가난한 민중이 지금보다는 덜 가혹하게 살기를 바란다.  모두가 조금씩 더 잘 살 수 있는 세상...

오늘 내가, 좋은 책 한권을 읽고 마음이 부자가 된 것 같은 뿌듯함과 같은 종류의 기쁨이, 그들에게도 일상으로 다가올 수 있기를 바란다. 

으, 유랑가족 봉순이 언니 기타 등등... 가난한 사람들이 나오는 이야기를 당분간 피해 읽으려고 했건만, 오늘 읽은 피아노의 숲도 그렇고, 피해갈 길이 없다.  그게 현실 속 거울이니까...

그래도 '희망'이 있다면 아주 우울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그렇게 믿고 살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