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의 미 특강 이후 오주석 선생님의 팬이 되고 말았다.

타계하셨다는 말에 너무 슬퍼 한동안 먹먹한 기분도 들었었다.

돌아가시고 난 뒤 이 작품의 뒷편이 나왔는데, 구입하고서도 오래오래 읽지 못할 만큼 조금 멀리 떨어져 있을 시간도 필요했다. 아마 직접 사사 받았거나 좀 더 깊은 연이 있는 사람들은 더 그랬을 것이다.

나처럼 책으로만 만난 독자와는 달리...

앞서 이야기 한 한국의 미 특강은 주로 김홍도와 그의 스승 강세황 이야기가 많았는데, 이 책은 보다 다양한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다. 굳이 재미로 따지자면 한국의 미 특강이 더 좋았었다고 이야기하겠다.

하지만 그것은 상대적인 평가일 뿐, 이 작품의 맛 역시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작품에서 소개하고 있는 그림을 맨 뒤쪽에 좀 더 큰 그림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접혀 있는 게 아쉬울 정도.

총 열한장의 그림 중, 개인적으로 특히 맘에 들었던 것은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윤두서의 '자화상', 김홍도의 '주상관매도' , 김홍도의 '씨름'과 '무동', 정선의 '인왕제색도' 였다.

고사관수도는 그 편안한 미소가 모든 시름을 잊고 세상을 달관한 듯한 느낌이 들어, 어쩐지 부러운 기분이 한껏 들어버렸다. 대체  노인은 무슨 생각을 하며 웃었을까.

윤두서의 자화상은 얼핏 보면 꽤 무서운 기분도 들지만....;;;;; 그 시절의 '정신'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어쩐지 숙연한 기분까지 들게 했다. 왜 그런 지는 책의 설명을 보아야 이해하리라.

김홍도의 주상관매도는, 익숙한 풍속도와 달리 신선의 세계를 보는 듯한 여유와 고상함이 느껴졌다. 앞서가 민중의 그림이라면 이 그림은 좀 더 양반틱한 느낌. 그렇지만 거드름 피우는 양반이 아니라, 세상 이해에 연연해하지 않는, 그래서 큰 깨우침을 얻은 이의 여유가 가득한 느낌이었다.

그밖의 씨름과 무동은 그림 자체가 과학적이란 생가이 들어 크게 감탄했고, 마지막으로 정선의 인왕제색도는, 오주석 선생님 자신이 이 그림이 얼마나 사실적인 가를 실록을 들춰가며 확인했던 그 정성과 그림의 리얼리티에서 감동을 받았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 그리고 장인이 된다는 것은 몹시 존경받을 일이란 생각이 든다. 아직 더 많은 일을 하셔야 할 분이 돌아가셨다는 게 그래서 더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

지금은 책으로 감탄을 했지만, 작품을 미술관에 가서 직접 보며 더 큰 감동을 얻고 싶다. 필시, 책의 도움으로 더 많은 것을 얻고 돌아오리라. 두루두루 추천받아 마땅한 책. 많이들 보시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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