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시인과 함께하는 송알송알 동시 논술 - 생각이 열리는 동시집
윤동주 시, 이상미 엮음, 박지훈 그림 / 초록우체통 / 2011년 7월
장바구니담기


윤동주 시인을 떠올리면 고등학교 때 모의고사 시간이 생각난다. 문제는 다 풀었는데 시간은 남았고, 잠도 오지 않고 심심하고... 그래서 지문에 나와 있던 '별 헤는 밤'을 외웠다. 시가 맑고 고와서 외우는 게 싫지 않았고 이 시가 내 가슴에 새겨지는 것 같아서 무척 기분이 좋았다. 지금 다시 외워보라고 하면 몇 줄은 틀릴 것 같지만, 그래도 시 한 수 외우는 것이 즐거웠던 기억을 준 시인이 있다는 게 무척 고맙기만 하다.

이 책은 윤동주 시인의 동시들을 모아 엮고 그 시에 비추어 다시 논술 훈련을 쌓도록 해주는 도움 책이다. 우리한테 널리 알려진 시들은 시인이 좀 더 나이가 여물었을 때(그래도 젊었을 적이다. 그는 스물 아홉에 죽었으니까...)의 시이고, 이 책에 실린 시들은 보다 어릴 적 작품들이다. 어린 눈으로 그가 노래하는 시들은 보다 순박하고 전원적이고 아득하니 따뜻하다.

책은 자연은 내 친구/ 나만의 비밀/ 우리 가족/ 동물 친구들/ 무얼 먹고 사나/
이렇게 다섯 꼭지로 분류해서 대여섯 편의 시들을 함께 묶었다.
각각의 시들을 소개한 다음에는 논술 연습이 등장한다.
여러가지 모양의 조개껍질을 가지고 생각하기, 본디 말과 시어로 약간 변형해준 말의 느낌 차이를 묻고, 비밀 친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또 날지 못하는 닭이 왜 날지 않는다고 생각하는지... 평소에는 그냥 지나칠 것들을 잠시 멈추어서 생각해볼 여유를 안겨준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것이 있냐는 질문의 예시에 '바닷속에서 물고기랑 이야기하기, 비 오는 날 빗방울이랑 춤추기' 등이 반가웠다. 인어왕이 나오는 만화를 즐겨 보기 때문에 물고기랑 이야기할 수 있다면 거기 그 넓은 바다에 정말 인어가 사는지, 그런 소문 들어봤는지 물어보고 싶다.
책 한 권을 가지고 부모님과 선생님, 혹은 친구들끼리도 동시 논술 수업이 될 수 있다니 반가운 일이다.

시인의 어떤 시들은 노래로 더 친숙해져 있었다.
시인과 육촌 형제라고 했던가? 윤형주 씨가 곡을 붙인 곡들이라고, 예전에 세시봉 특집에서 본 기억이 난다. 시인의 시가 그에게는 더 각별했을 것이다. 이제는 온 국민에게 각별한 시와 노래가 되었지만...


그림은 '똥떡'을 그린 '박지훈' 선생님의 솜씨다. 고향을 그리워하고 가족을 그리워하던 시인의 마음이 잘 표현되어 있다. 그림에서도 그리운 내가 날 것만 같다.

스물 아홉에서 영원히 늙지 않는 젊은 시인 윤동주.
사진을 보니 얼핏 개그맨 이윤석이 떠올랐다. 그러고 보니 시인의 모교를 졸업했구나.
난 시인이 공부했다던 건물에서 논술 시험을 봤더랬는데, 그러고 보니 이 논술 도우미 책과도 묘하게 연이 닿는다.^^

시인의 소개 페이지에서 '악형을 견디지 못하고' 숨졌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악형'이라는 말이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지만 소개된 모든 시들에는 친절한 우리말 풀이가 달려 있으니 걱정할 일은 아니다.

'논술'이라는 단어는 입시와 바로 연결지어 생각하게 되고 왠지 딱딱한 느낌이 들지만, 동시로 공부하는 논술은 걱정과 달리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내 머리는 너무 딱딱해져서 기발한 생각이 많이 떠오르지 않았지만, 아이들에게 묻는다면 어른들이 생각지 못한 놀라운 얘기들이 쏟아질 것만 같다. 그 반짝반짝 빛나는 눈망울들을 상상해 보니 기분이 좋아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07-19 02: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19 10: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