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이 잠시 자리를 비운 초소에 햇살이 가득 들었습니다.
긴장 속의 평화 관성보다는 차라리 긴장이 좋습니다. 관성은 무시를 전제로 하지만 긴장은 평등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18쪽
새로운 전투기에 밀려 전시장으로 밀려난 고철 전투기의 거미줄에 이슬이 마디마디 맺혀 서로를 비추고 있었습니다.
평화는 새로운 무기를 통해서가 아니라 관계의 발전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32쪽
지뢰로 발목을 잃은 조만손 씨는 자다가 가끔 있지도 않은 발가락이 움직이는 것 같아서 눈을 뜹니다. 묻어둘 순 있어도 사라질 순 없는 것. 진실입니다.-36쪽
어느 새 나무는 철조망의 키를 넘어 가지를 늘어뜨리고 있었습니다. 진보란 주인으로서의 성장이며 보수란 관성으로서의 정체입니다. -53쪽
어둠은 어둠대로 고독은 고독대로 아름답습니다. 외로움은 상처의 조건이 아니라 성숙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62쪽
누가 말했습니다. 싱그런 담쟁이 넝쿨이 하루빨리 자라 철조망을 덮었으면 좋겠다고. 그러나 철조망이 그 안으로 숨어버리면 더 문제입니다. 단절 없는 청산은 낡은 것을 편들기 마련입니다.-79쪽
나는 사진계가 우리 시대에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진계에는 황석영도 없고 윤이상도 없으며, 이응로도 없다. 예술가는 시대의 맨 앞에서 시대를 예감하고 다리를 놓아 사람들이 밟고 지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예지와 헌신을 전제로 해서만 헤밍웨이의 저 유명한 말은 가능하다. "위대한 예술가이면서 위대한 사상가가 아닌 사람은 없다." 누군가는 이 말을 뒤집어서 이렇게 말했다. "위대한 지도자이면서 위대한 예술가 아닌 사람은 없다." 우리는 예술이 지도자의 선택과목에서 필수과목이 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예술가는 그래서 시대의 스승이 되어야 한다.-9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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