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쿠데타 - 글로벌 기업 제국은 어떻게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가
클레어 프로보스트 외 지음, 윤종은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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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책콩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책은 거대 국제 기업이 국가들을 상대로 벌이고 있는 초국가적인 경제이익 활동에 관한 횡포와 악행을 폭로한 사회 탐사 서적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국제적 기업이나 투자자들이 벌이고 있는 합법적이라는 가면으로 위장하여 고도화된 전략으로 이득을 취하는 행태와 구체적인 사례들을 4개의 분야로 나누어 열거하고 있다: 기업의 사법적 행태; 복지 차원에서 기업이 취하는 경제적 이득의 행태; 기업 경영과 운영 측면에서 벌이는 이윤 착취 행태; 군사와 외교, 기업이 결합된 복합체 형태로서 국가 단위의 범위를 초월한 개입으로 얻어내는 경제적 이익의 행태가 소개되고 있다.

저자는 영국 기반의 탐사보도 전문 기자 클레어 프로보스트와 매트 켄나드 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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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과 국가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누가 이길까? 아무래도 아시아권에서는 국가가 좀더 파워를 갖기 때문에 국가가 승리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길 것이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정반대로 개인의 재산은 국가를 포함하여 어느 누구에 의해 강제로 수용당할 수 없다는 것이 근본적으로 오래된 철학적 인식에 기인하는 보편적인 상식이다.

현재의 투자자와 국가 분쟁해결제도(ISDS)를 기준으로 제도의 역사와 설립 목적으로 살펴 보면 숨겨져 있던 제도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롭게 구축된 세계 경제 질서와 국제 무역 제도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1960년대에 설립된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를 중심으로 본다면, 다수의 신생국이나 개발도상국들을 무시하고 소수의 강대국들의 일방적인 이득을 위해 만들어진 법적인 제도로서, 사실상 18세기 이후부터 세계 대전 이전 20세기 초반까지의 서구 열강들의 식민지 경제 체제 시대의 질서를 계승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소위 개인(기업)의 자산의 소유권이 국가의 법률적 강제권보다 우선한다는 철학적 사상이 경제 제도로 그대로 구현된 셈이다.

문제는 이런 논리가 한 국가의 여러가지 다양한 경제 활동 부문에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특히 상대적으로 경제강대국과의 교역에 적용될 때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저개발국가나 개발도상국의 부패한 관료에게 뇌물을 주고 비윤리적으로 글로벌 대기업이 얻어낸 사업권과 토지나 자원 개발권은 법적 효력은 막강하다. 특히 현재처럼 국제무역과 금융기구 체제처럼 국제 은행간 거래 제한이라는 물리적 제재 수단이 작동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

기업 경영에서 법률적 적용 제외 혜택을 보상으로 자본투자를 무기화하는 글로벌 대기업의 오만함도 뉴스에서 본 것처럼 익숙하다: 열악한 노동환경과 임금이 개선될 수 없는 비정상적인 노사관계, 지역 환경 오염 문제, 본사나 지주회사의 소재지 변경으로 얻어내는 탈세 문제 등은 친숙한 주제이다.

그나마 최근에 고도화된 글로벌 기업의 전략으로 소위 군산복합체의 등장이 눈에 띄는 양태라고 할 수 있다: 특정 국가의 내부적 정치 상황에 고의로 개입하여 내부 분열을 촉진시켜서 정부세력과 반정부세력의 대립과 내전에 이르게끔 만들고 정부군과 반정부군 측에 무기를 판매해 이득을 취하는 사업형태는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이야기이다.

심지어 국제기구의 원조차원의 금융지원조차도 경제주체인 피원조 정부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원조 프로그램의 참여 금융기관의 의지대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과거 역사적 식민지에 다름아닌 굴욕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보자면 글로벌 거대 기업과 투자자본의 악행과 횡포의 적나라한 사실을 알리는 르포 보고서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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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쓰메 소세키 지음, 장하나 옮김 / 성림원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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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영어 교사 구샤미 집에서 살고 있는 얼룩이 고양이가 주인 가족과 주변 고양이를 중심으로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담아내는 인간들의 행동의 위선과 허영을 해학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작품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907년 일본 도쿄에서 영어 교사로 근무하는 진노 구샤미는 3(톤코, 슨코, 멘코)을 두고 있고 얼룩 고양이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구샤미 선생에게는 뻔뻔한 사기꾼 수준의 입담가인 친구 미학자 메이테이, 구샤미의 옛 학생제자였던 과학자 미즈시마 칸게츠와 간게츠의 친구 오치 도후 등의 인물들과 이웃에 사는 흰고양이, 2현금선생의 얼룩고양이, 인력거꾼의 검둥이 고양이, 미모의 고양이 미케를 중심으로 20세기 초반의 일본 사회의 모습과 인간들의 행태들을 묘사한다: 소심하고 내향적이고 허영기있는 구샤미와 잘생긴 외모의 간게츠는 항상 거짓말쟁이 미학자 메이테이에게 놀림을 당하고 산다. 쉽지 않은 간게츠의 연애 이야기처럼 유쾌하게 흘러가지만 엉뚱한 일을 벌이면서도 서로 돕는 구샤미의 세 딸들의 귀여운 모습도 발랄하게 그려진다. 외부에서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는 고양이 입장에서는 늘 인간들의 심리와 행동이 한심하다고 생각하는 얼룩이 주인공이지만 자신도 고양이 세계에서 인간 못지 않게 허당한 행동을 저지르곤 한다. 과연 고양이는 단란한 가족과 우당탕하면서도 웃음이 나는 삶을 계속 살아갈 수 있을까?

저자는 일본의 근대 소설의 선구자 나쓰메 소세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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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근대 소설의 효시라고 알려진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라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재미있게 읽힌다. 인간 세상을 고양이의 시선으로 유머스럽게 묘사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풍자소설 작품으로 볼 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20세기 초반의 일본 사회 특유의 문화나 풍습 등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작품이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단서가 되는 측면도 있다: 일본의 산업화가 완성되어 군국주의 시기로 접어들게 되는 메이지 말기 시대의 일본 사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밀려드는 최신의 서구 문물과 여기에 맞서는 전통적인 풍습 사이의 간극은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도 겪었던 문명화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라 익숙한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으로 느꼈던 부분은 아무래도 작품 전반에 걸쳐 흐르는 우울함에 있다: 누군가가 자신을 부르는 소리가 들려서 무엇인가에 홀린 듯 가다보면 죽기 좋은 장소에 가게 되었다든지 만성적인 위장병으로 겪는 스트레스 때문에 떨어진 자신감에 대한 묘사는 해학적인 이야기들 속에 섞여 있어서 두드러지지 않지만 아무래도 작가의 심정을 그대로 드러낸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된다.

이 소설이 발표된지 100년이 넘은 지금 시점에 읽어도 전혀 낡았다는 느낌이 안들지만 소설이 만들어진 시기를 생각해보면 분명히 영향력있고 놀라운 작품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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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열림원 세계문학 7
조지 오웰 지음, 이수영 옮김 / 열림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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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은 공산사회체제 하에서 적응하며 살아가는 인간들의 생활 모습과 체제에 불만과 모순을 인식하게 된 개인이 갈등하는 심리 묘사를 통해 인간 본성과 정치 체제 사이의 연관성을 성찰한 조지 오웰의 작품이다.


저자는 20세기의 지성으로 불린 체제 비판 작가인 영국의 조지 오웰이다.


간략한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984년 현재 영국 사회주의 국가는 오세아니아주에 속해 있으며 빅 브라더’ 1인 지배 정당인 체제에 있으며,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는 진실부의 기록국에서 문서 수정 업무를 수행하며 의 엄격한 감시와 제약 지배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10 여년 전부터 당이 선전하고 발표하는 뉴스나 주장이 실제 사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직접 깨닫게 되면서 모순적인 현실에 대한 자각이 생긴 윈스턴은 당과 사회에 대한 불만이 쌓이기 시작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은밀하게 일기에 불만을 쓰게 된다. 창작국에서 일하는 젊은 줄리아와 사랑에 빠지게 된 윈스턴은 저지르고 있는 사실 조작과 왜곡에는 무관심하고 오로지 현실에만 관심을 갖는 줄리아의 태도에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우연히 자신의 수정 작업물로 인해 윈스턴은 내부당원 오브라이언으로부터 당의 적대세력인 형제단일원으로 의심과 조사를 받게 되어 줄리아와 함께 사상경찰에 의해 밤중에 체포된다.

윈스턴은 자신과 연인의 안위를 위한 사상 검증을 해낼 것인가? 아니면 어떤 또다른 시련이 이들에게 닥치게 될까? 과연 윈스턴과 줄리아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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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오웰의 작품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특히 한국에서 가지는 명성과 영향력은 매우 크다: 동물농장도 공산사회를 묘사한 우화소설로도 인기가 높지만, 이 작품 또다른 의미로 임팩트가 강하다: 소설 속 시대 배경인 1984년은 작가의 저술 시점인 1946년에서 보면 대략 40년 이후의 미래 시대를 상상하며 썼다는 점인데, 더욱 놀랍고 충격적인 것은 소설 1984 속의 영국의 묘사가 1950년 이후에 등장하게 되는 공산주의 국가의 모습과 소름끼치도록 똑같다는 점이다: 1990년대 이후 밝혀진 연구와 증언처럼 러시아와 동구권, 중국, 북한의 공산당이 시행하는 공안이나 보위부를 통한 인민 감시 체제, 특히 소년 감시단 체제의 운영, 중앙당이 시행하는 계획경제 체제 하의 배급제도, 매일 일과 후 의무적인 생활총화, 공산당원에게는 결혼과 자녀 출산까지 엄격히 통제하면서도 일반 무산 계급에게는 전체적인 상황파악과 자각이 불가능할 정도의 사상 세뇌 교육 시행, 등의 묘사가 그대로 그려지고 있다. 아마도 집필 당시에는 미래 공상적인 디스토피아 장르 소설이었겠지만 원래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일종의 르포 소설처럼 보일 정도로 현실과의 유사성이 높은 부분이 많다.


조지 오웰은 어떻게 지구상에서 처음 출현한 공산주의 체제 사회가 가진 모습을 철저하게 꿰뚫어 보고 근원적인 인간 본성과 모순된다는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을까? 러시아 소비에트 국가가 성립된 것이 1918년 이후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공산당 내부의 핵심계층 사이의 권력투쟁이나 선전선동 전략과 전술의 사용, 비밀경찰을 통한 주민의 감시와 사상범 색출 정책이라는 거시적인 공산당 지배 방식의 전모를 파악해내기란 쉽지 않은 일임에는 분명하다.


공산주의 체제 하에서의 삶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을 제공해주고 무엇보다 왜 공산주의 체제 자체가 인간 본성을 파괴시키는 모순적인 사상이자 정치체제인지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의미와 가치가 높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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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흑의 힘 - 우리의 선한 의도는 결코 순진함으로는 지켜낼 수 없다
친닝 추 지음, 함규진 옮김 / 월요일의꿈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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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동양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해당하는 처세술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국 청나라 시기 저작인 후흑학의 내용에서 파생하여 인간의 사회적 영향과 비전, 태도, 본질 등에 관한 삶의 처세와 철학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총 16개 단원에 걸쳐 이루어져 있다: 리쭝우의 후흑학에서 후흑과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들을 설명하고, 저자가 추구하는 고차원의 후흑을 삶 속에서 양성하고 실천하기 위한 원리와 법칙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대만계 미국인 비즈니스 컨설턴트 친닝 추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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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흑(厚黑)이라는 단어가 뜻하는 후안흑심(厚顔黑心: 낯 두꺼움과 시커먼 마음)보다는 후안무치(厚顔無恥: 낯 두꺼움과 수치심의 부재)라는 사자성어가 우리에게는 더 친숙한 표현으로, 둘 다 개인의 이익만을 목적으로 저지른 개인의 비양심적이고 비윤리적인 사회적 행동을 가리키는 말에 해당한다. 다만, 후흑은 근본적인 행동의 목적과 원인이 개인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저자가 생각하는 후흑학은 중국 청나라 리쭝우의 저작과는 별개로 인생의 생활 속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일종의 생활 윤리와 철학적 차원의 판단과 실천 원리와 법칙으로 제시한 것으로 동양과 서양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심리학적 내용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있다:


성공적인 삶은 자신을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자신만의 길을 따라 가는 삶으로, 고차원의 후흑을 성공적인 삶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이자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런 악의적인 수단과 방법을 자연스럽게 구사하려면 높은 수준의 정신 수양과 자아 성찰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고차원 후흑이 가지는 공동 선과 이익이라는 사회적 단계의 후흑의 양성을 위해 힌두교에서 다르마(dharma) 개념을 도입하고 인내를 위해 장자의 초연함을, 속임수의 활용을 위해 손자병법 등을 소개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점은 대만 출신 배경의 저자가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느꼈던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그리고 철학적 태도와 시각과 행동의 차이를 다양한 경험담을 통해 들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금전적 이익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것이 인간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정원 조경의 범위에 과연 잔디가 포함되는가, 현실적 이익과 편리를 위한 배신이냐 당장의 손해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신의이냐 사이의 선택의 차이 등의 교훈을 얻을 수도 있다.


또 한가지는 흥미로운 점은, 저자가 이미 우주 전체가 거대한 하나의 신비로운 체계 안에서 작동한다는 세계관을 전제로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종교 심리학 해설서를 읽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면, 개인마다의 다르마의 역할의 중요성, 인간과 자연 세계의 조화, 인간의 노력의 한계와 우연한 성공으로 이끄는 보이지 않는 오묘한 힘의 작용 등의 신비한 이야기가 소개된다.


전반적으로 보면, 인간이 개인으로서 사회적 활동과 내면적인 인격과 수양을 위한 판단 기준과 행동 원칙을 설명하고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배울 만한 요소들이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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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생각은 철학에서 시작된다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들뢰즈까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20가지 생각 도구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정미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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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책콩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이 책은 주요 철학자들의 사상의 내용과 사고 방식에 기반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내고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교양철학도서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3부분(철학자들의 생각법; 탁월한 생각을 만들어내는 사고 습관;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법)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존의 10명의 위대한 철학자가 주장하는 사상의 핵심을 요약하고 내용을 도식화하여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절차로써 활용하는 사례를 제시한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생성해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와 여기에 관련된 실천적인 행위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중간 과정과 절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일본 야마구치대학 국제종합과학부의 오가와 히토시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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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는 일상 생활 속이나 첨단 기술과 과학의 이론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영향을 끼치는 위력을 가지는 무엇인가 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이디어는 누가 어떻게 만들어내는 것일까? 어떤 것이 좋은 아이디어인가?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에서는 철학자들의 사상을 토대로, 철학적 내용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일종의 절차나 방식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그리고 실현되기까지의 필요한 요소와 절차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실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것은 기존의 관습이나 전통적인 상식으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을 수행함으로써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결과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가 강조된다.


그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생성되는 중간 과정은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에 상관없이 그 자체로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아이디어를 고안해내는 착안점의 생성과 시작부터, 개발, 구현, 발표, 수정에 이르는 반복적인 단계의 순환 과정을 소개하는 것은 적절한 부분이다.


특히 이 책에서 저자가 서술하는 형식 자체도 매우 독창적인 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유명 철학자들의 사상의 내용과 형식을 도식화하여 아이디어 생성 절차로써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신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독자로 하여금 호기심과 모방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들뢰즈의 리좀에 기반한 오스본 체크리스트나 데이비드 루이스의 재조합 원리에 기반한 가능세계의 구축이나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신실재론에 기반한 다른 차원의 주머니 프레임은 매우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는 아이디어 생성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 나아가 저자는 철학자들의 사고 방식에 기반하여 아이디어의 본질에 접근함으로써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 결국 인간의 생활 방식과 태도에 밀착되어 있다는 평범하지만 강력한 사실을 일깨워준다: 예를 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고 규칙적으로 놀이나 산책 같은 신체적 활동을 해야 하고 매사를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가급적이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표현하여 타인의 의견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철학적 사고를 활용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수단을 갖게 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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